[촉진전략] 라이벌기업의4P분석(국내자동차) -현대자동차 vs 르노삼성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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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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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1) 현대자동차
2) 르노 삼성자동차
Ⅱ. 본론
1. 현대자동차의 4P
2. 르노삼성자동차의 4P
Ⅲ. 결론
1. 두 기업의 시사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55년 철판을 두드려 만든 차체에 미군이 쓰던 지프의 엔진을 붙여 만든 시발자동차로 출발한 한국 자동차산업은 95년 세계 5위의 자동차생산 대국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97년 국제 통화기금(IMF)체제는 외형중심의 성장전략을 펴온 한국 메이커들을 하나하나 쓰러뜨려 지금은 현대자동차만이 제대로 된 회사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수출한국을 이끌며 국내 제조업 성장을 이끌었던 자동차산업 부흥의 과업을 짊어지게 된 것이나 한국자동차산업을 둘러싼 상황은 현대자동차의 독자생존을 보장할 수 없을 만큼 수많은 난제들이 놓여있다.
BMW 벤츠 도요타 등 미국과 유럽 일본 업체들이 최고의 품질을 앞세워 한국시장 공략작전을 펴고 있는 것이다. 더 무서운 것은 르노삼성 그리고 대우자동차를 인수할 외국 업체다. 르노 삼성은 현대자동차가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시장인 중형차 시장을 위협함으로써 현대의 재무구조 자체를 위협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상황은 천문학적인 연구개발비 때문에 빅5~빅6만 살아남는다는 게 정설처럼 굳어지고 있다. 이는 결국 한국 메이커도 누군가의 우산아래 들어가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이 강대할수록 한 국가의 국력이 강해진다는 것은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의 예에서 볼 수 있다. 제조업 가운데 자동차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점에서 또 그 전후방 효과가 엄청나다는 점에서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결국 한국 제조업의 미래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이제부터 현대 자동차와 르노삼성의 마케팅 믹스를 분석함으로써 국가 기반 산업인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현재 상황과 문제점 그리고 미래의 바람직한 전략 등을 고찰해 보기로 하자.
1. 기업소개
1) 현대 자동차
(1) 심볼 마크의 의미
현대자동차 심볼의 '타원'은 세계를 무대로 뛰고 있는 현대자동차로, 'H'는 현대자동차의 영문표기 첫 글자를 속도감을 주어 두 사람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勞'와'使', '고객과 기업'이 신뢰와 화합 속에 2000연대 세계 속으로 웅비하는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표현이다.
(2) 비전
현대 자동차는 고객을 위한 혁신이라는 중장기 비전을 수립하고 비전 달성을 위한 과업으로 글로벌 지향 인간존중, 고객감동, 기술혁신, 문화창조를 발표하였다. 또한 인간이 중심이 되는 친환경 기술혁신을 통해 고객 최우선 가치를 실현하는 자동차 문화를 창조하여 영원히 사랑 받는 글로벌 기업이 되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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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자동차 http://www.hyundai.com/
르노 삼성 자동차 http://www.renaultsamsungm.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한국일보 : http://www.hankooki.com/
매일경제신문 : http://www.mk.co.kr/
한국마케팅연구원 : http://www.kmarketing.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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