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TOYOTA 도요타 기업분석과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기업소개 및 연혁
2. 외부환경분석
A. 거시환경분석
B. 5FORCE MODEL
3. 내부역량분석
A. BCG 분석
B. 가치사슬 분석
C. 7S 분석
C. 4PMIX 분석
C. SWOT 분석
4. [참고]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A. 현대자동차 연혁,비전,현황
B. 5FORCE MODEL
C. 경쟁우위
D. SWOT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1. 도요타 기업소개 및 연혁

A. 회사 비전
토요타의 회사비전은 제품, 서비스,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고객에게 가장 사랑 받는 브랜드로서의 위상 구축으로 정리할 수 있다. 즉, 고객 한 사람 한 사람, 차량 한 대 한 대의 판매를 소중히 여기고, 언제나 소비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토요타 팬을 만들어 나감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함을 추구한다. 이러한 토요타의 비전은 한국진출에서도 뚜렷히 나타난다. 2008년 조 후지오 회장은 “한국 자동차 소비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한국 자동차 문화의 발전에 기여한다.”라고 발언한 적이 있고, 한국진출 이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회사 철학 : 09 연차보고서에서 참조
토요타의 철학은 간단히 기업활동을 통한 사회공헌으로 정리할 수 있다. 09년 연차 보고서에 따르면 ‘창립 이래 토요타는 지속적으로 제조와 혁신적이고 질 높은 차 그리고 시간을 리드하는 서비스의 공급을 통해 지속적인 사회발전에 공헌하길 노력해왔다. 이러한 노력의 토대는 토요타의 기본 원칙인 CSR(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공헌)에 있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토요타 철학의 이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토요타 철학의 기본이념
1. 모든 국가의 언어와 법 정신을 존중하고 세계의 좋은 회사 시민이 되기 위하여 개방적이고 공정한 영업활동을 실시한다.
2. 모든 나라의 문화와 관습을 존중하고 회사 영업활동을 통해 경제 및 사회적 발전에 공헌한다.
3. 깨끗하고 안전한 제품의 생산을 통해 우리 자신들에게 공헌하고 우리의 영업활동을 통해 세계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인다.
4. 진보적인 기술들을 창조․개발하고 세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질 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5. 상호간 신뢰를 바탕으로 노동자와 경영진간 상호 존중하여 개인의 창의력과 팀워크 가치를 강화함으로써 회사 문화를 굳건히 한다.
6. 혁신적 경영을 통해 세계 공동체에 조화로운 성장을 추구한다.
7. 새로운 동업자들을 만드는데 개방적인 마인드를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과 상호 이익을 동업자들과 함께 만들어간다.

위 내용은 토요타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 회사 철학을 해석한 것으로 궁극적인 회사이익 추구활동은 사회 구성원들과 분리한 이기적인 이익추구로는 불가능하다는 인식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회사철학은 토요타가 세계 각지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
참고문헌
http://pr.hyundai.com/
http://cafe.naver.com/kbajgold.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54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09040034
http://www.ytn.co.kr/_ln/0104_200909221643389113
http://www.ajnews.co.kr/uhtml/read.jsp?idxno=200910051444128640437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9/11/04/200911040696.asp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571885
http://www.newspim.com/sub_view.php?cate1=6&cate2=1&news_id=283340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11109764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98&aid=000208453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업분석이 거의 정확한 data인것 같아 만족
  • kri***
    (2014.11.13 17:50:4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뭐 쓸만하는데 너무 비싼거에 별로다
  • eblee6***
    (2014.10.01 17:20:32)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도요타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 북미시장과 아시아공략
  • TOYOTA MOTOR CORPORATION▶도요타 자동차의 해외진출 전략 북미시장과 아시아 공략< 목차 >⊙ Part 11.1 도요타 자동차를 선정하게 된 동기1.2 자동차 산업① 자동차 산업의 특징② 자동차 산업의 현황③ 자동차 산업의 환경 요인④ 자동차 산업의 변화⊙ Part 22.1 기업소개(1) 도요타 자동차 소개(2) 도요타 자동차 연혁(3) 현재의 도요타 자동차2.2 경영환경분석(1)도요타의 당면과제(2)내부환경분석①도요타 생산방식② 재무구조 및 수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분석과 발전 방향
  • 전략을 극대화해야 한다. 둘째, 다양한 매체의 광고나 스포츠 마케팅, 문화 이벤트 등을 통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하여 기존 제네시스의 이미지를 개선해야한다. 셋째, 렉서스와 같이 모기업 현대와 별개로 운영되는 제네시스만의 단독적인 판매망과 정비망을 구축해야 한다. 넷째, 새로운 디자인이나 특수한 옵션을 연구하여 스페셜 에디션 모델의 출시를 통해 급변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다가서야만 한다.제네시스가 국내시장에서 제대로 인정받기 위

  •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연혁, 환경,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조직구조, 조직리더,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자동차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전자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글로벌21프로그램
  •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연혁, 환경,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조직구조, 조직리더,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자동차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전자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글로벌21프로그램 분석Ⅰ. 서론Ⅱ.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연혁1. 해외진출의 시대2. 국제적 기업의 시대3. 글로벌 기업으로의 탈피Ⅲ.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환경1. 경제적 환경 분석2.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3. 산업 환경 분석1) 공급자2) 기존 기업간

  • [국제경영전략론] 도요타의 핵심역량 및 해외진출전략
  • TOYOTA 1. Toyota (1) 도요타의 역사(2) 도요타의 현재(3) 도요타의 Financial states(4) 회사 현황(5) 도요타의 경영비전과 원칙1) 2010년 경영 비전 2) 도요타 자동차의 원칙2.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환경 분석(1) 산업분석 (2) 경쟁자 분석(3) SWOT 분석3.도요타의 핵심역량 (1) 최강의 경쟁력을 위한 원가 개선 전략 - 도요타 생산시스템 (Toyata Production System : TPS)(2) 덴소 (세계 적인 부품 업체의 보유) - (3) 환경 경영 (미래의 목표를 위한 도

  • TOYOTA 도요타 기업분석과 SWOT분석/ 도요타 경영전략과 위기극복전략분석/ 도요타 해외진출전략과 성공사례분석및 나의의견
  • < 목차 >1. TOYOTA 도요타 기업소개(1) 도요타 기업개요(2) 도요타의 기업히스토리2. 도요타 기업상황분석(1) 시장상황 분석(2) 기업분석(3) 환경분석3. 도요타 SWOT 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ies (기회)(4) Threats (위협)4. 도요타의 경영전략(1) 현지화 전략(2) 내부인재관리전략(3) 개선전략(4) 상생경영(5) 친환경경영5. 도요타의 위기와 위기극복전략(1) 글로벌 금융위기-위기상황분석-위기대처방안(2) 도요타 리콜사태-위기상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