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SCM(공급체인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SCM 구조 1.>
① 공급측면과 수요측면의 구조
② 역유통
③ Push형과 Pull형의 구조
<SCM 구조 2.>
(1)Demand Planning
(2)Advanced Planning & Scheduling (APS)
(3) Global ATP
<SCM 실제 적용시의 전제조건>
① SCM 의식의 고취
② 정보인프라의 개선
③ 표준화
④ 신뢰
<SCM의 중요성>
<SCM의 추진효과>
- 본문내용
-
③ Push형과 Pull형의 구조
공급사슬관리는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도 있다. 하나는 제품을 밀어내는 공급망(Push Processes of Supply Chain Management)이고 다른 하나는 제품을 당기는 공급망(Pull Processes of Supply Chain Management)이다. 이 두 가지 형태의 공급망의 차이는 소비자의 주문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제품을 밀어내는 Push형은 소비자가 주문을 할 것이라는 예측을 전제로 시작되는데,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하면 소비자가 이것을 구매할 것이라는 예측으로부터 움직이는 것이다. 즉, 소비자가 정확하게 주문한 것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다. 제조업체, 도매점, 소매점에서는 소비자가 과거에 해당 제품이나 다른 유사한 제품을 주문한 분량만큼 이번에도 주문할 것이라는 추측하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공급망에서 배송을 하는 것이다. 이에 반하여, 제품을 당기는 공급망은 소비자가 실제로 주문한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소비자들이 주문을 하면 그것을 근거로 소매점, 도매점, 제조업체, 원재료 공급업체가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즉, 제조업체나 도매점, 소매점에서 예측한 것을 근거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소비자가 구매한 자료에 기초하여 움직이는 것이다.
제품을 당기는 공급망의 경우는 소비자의 수요가 명확하게 사전에 알려진 형태이고, 제품을 밀어내는 공급망의 경우는 소비자의 수요가 사전에 알려지지 않은 형태이다. 어떤 공급망이 더 효율적이고 바람직할까? 간단히 말하면 제품을 당기는 공급망이 제품을 밀어내는 공급망에 비하여 더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소비자로부터의 실제 주문에 기반을 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비효율적으로 제품을 밀어내는 공급망이 생성되어 운영되어 왔을까? 그 이유는 1980년대에 미국에서도 소비자의 정확한 구매자료를 알 수없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소비자가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는 소매점에서의 POS자료가 도매점과 제조업체로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실제 구매자료에 근거하지 않고 막연한 예측으로 생산과 판매를 해온 것이다. 이것이 제품을 밀어내는 공급망이 생겨난 이유이다. 1990년대 이후 미국에서 소매점과 도매점 그리고 제조업체가 각종 정보기술을통해 연결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의 정확한 구매자료를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서 일종의 주문 생산적인 공급망이 생성되어 운영되게 된 것이다.
현재 미국에는 제품을 밀어내는 공급망과 제품을 당기는 공급망 모두가 병존하고 있는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