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동향과 전망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6 / 2019.12.24
- 4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SCM의 도입배경
SCM의 개념 및 발전
SCM의 동향
SCM의 시장분석
SCM의 기업 도입
SCM의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SCM의 도입배경
Business Trend의 변화
♦ 경쟁 우위 전략의 변화 - 기업의 주강점을 경쟁 우위요소로 심화
( 아웃소싱 가능)
♦ 산업의 글로벌화 - 고객의 제품 구입 채널 변화
* Single -> Multiple - 시장형태
* 단일 국가 ->다 국가
♦ 최적화 활동으로 전환
- 과거: 각 단일 기능의 최적화
- 현재: 전체 최적화를 우선고려 후 단일 기능의 최적화 추구
SC 상의 변화
♦ 정보 흐름의 문제비효율적인 정보시스템의 사용, 기능/조직 간의 커뮤니케이션 장벽
♦ 프로세스 설계의 문제
- 복잡한 네트워크 및 비효율적인 프로세스
♦ 프로세스 설계의 문제
- 조직 간의 장벽
- 단순한 재고 정책
- 비효율적인 유통 구조
정보 기술의 발전
♦ 업무 지원 시스템의 발전 - ERP, CRM, KMS 등
♦ 인터넷/ 인트라넷의 발전
-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개발로 업무의 신속화 및 효율화 가능 (CALS/EC, EDI, EDMS, PDM 등)
♦ H/W, S/W 기술의 발전
- 서버, DB, 운영 체제 등의 발전
- 저 비용 고효율의 하드웨어 도입 가능
SCM의 개념 및 발전(개념)
공급사슬경영(SCM: Supply Chain Management)
최종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원료공급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
공급체인 내의 기업간에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급체인 전체의 물자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공동전략
원자재의 조달에서 완제품의 유통까지
전반적인 물자/ 정보/ 자금의 흐름을 관리
SCM의 개념 및 발전(진화)
MRP
자재소요계획 (Materials Requirement Planning) 제품의 수량 및 일정을 토대로 그 제품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부분품, 공정품, 조립품 등의 소모량 및 소요시기를 역산해서 일종의 자재조달계획을 수립하여 일정관리를 겸한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모색하는 시스템. 자재명세서 (Bills of Material: BOM), 재고기록철 (inventory file), 기준생산계획 (Master Production Scheduling) 정보를 이용한다.
MRP2
제조자원계획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자재뿐 아니라 제조에 필요한 설비, 자금, 생산인력, 외주, 기술 등의 자원도 통합적으로 관리
ERP
전사적 자원관리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제조에 필요한 자원뿐 아니라 수요예측, 생산계획, 재무, 회계, 인사, 영업, 주문처리, 품질, 데이타, 마케팅, 관리홍보, 평가체계 등 기업경영에 필요한 모든 사내 자원 및 기능을 체계적인 정보시스템을 사용하여 통합관리
SCM
공급사슬경영 (Supply Chain Management)
사내 자원뿐 아니라 자사와 연결되어 있는 공급자, 외주업체, 판매망,
제3자물류업체, 운송업체, 창고업체 등을 하나의 연결된 체인으로 간주하여 이들간의 협력과 정보교환에 기초한 통합물류와 최적 의사결정으로 비용절감 및 효울성 증대로 상호유익을 추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