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동향과 전망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6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CM의 도입배경

SCM의 개념 및 발전

SCM의 동향

SCM의 시장분석

SCM의 기업 도입

SCM의 향후 전망
본문내용
SCM의 도입배경

Business Trend의 변화
♦ 경쟁 우위 전략의 변화 - 기업의 주강점을 경쟁 우위요소로 심화
( 아웃소싱 가능)
♦ 산업의 글로벌화 - 고객의 제품 구입 채널 변화
* Single -> Multiple - 시장형태
* 단일 국가 ->다 국가
♦ 최적화 활동으로 전환
- 과거: 각 단일 기능의 최적화
- 현재: 전체 최적화를 우선고려 후 단일 기능의 최적화 추구

SC 상의 변화
♦ 정보 흐름의 문제비효율적인 정보시스템의 사용, 기능/조직 간의 커뮤니케이션 장벽
♦ 프로세스 설계의 문제
- 복잡한 네트워크 및 비효율적인 프로세스
♦ 프로세스 설계의 문제
- 조직 간의 장벽
- 단순한 재고 정책
- 비효율적인 유통 구조

정보 기술의 발전
♦ 업무 지원 시스템의 발전 - ERP, CRM, KMS 등
♦ 인터넷/ 인트라넷의 발전
-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개발로 업무의 신속화 및 효율화 가능 (CALS/EC, EDI, EDMS, PDM 등)
♦ H/W, S/W 기술의 발전
- 서버, DB, 운영 체제 등의 발전
- 저 비용 고효율의 하드웨어 도입 가능

SCM의 개념 및 발전(개념)
공급사슬경영(SCM: Supply Chain Management)
최종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원료공급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
공급체인 내의 기업간에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급체인 전체의 물자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공동전략

원자재의 조달에서 완제품의 유통까지
전반적인 물자/ 정보/ 자금의 흐름을 관리

SCM의 개념 및 발전(진화)
MRP
자재소요계획 (Materials Requirement Planning) 제품의 수량 및 일정을 토대로 그 제품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부분품, 공정품, 조립품 등의 소모량 및 소요시기를 역산해서 일종의 자재조달계획을 수립하여 일정관리를 겸한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모색하는 시스템. 자재명세서 (Bills of Material: BOM), 재고기록철 (inventory file), 기준생산계획 (Master Production Scheduling) 정보를 이용한다.

MRP2
제조자원계획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자재뿐 아니라 제조에 필요한 설비, 자금, 생산인력, 외주, 기술 등의 자원도 통합적으로 관리

ERP
전사적 자원관리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제조에 필요한 자원뿐 아니라 수요예측, 생산계획, 재무, 회계, 인사, 영업, 주문처리, 품질, 데이타, 마케팅, 관리홍보, 평가체계 등 기업경영에 필요한 모든 사내 자원 및 기능을 체계적인 정보시스템을 사용하여 통합관리

SCM
공급사슬경영 (Supply Chain Management)
사내 자원뿐 아니라 자사와 연결되어 있는 공급자, 외주업체, 판매망,
제3자물류업체, 운송업체, 창고업체 등을 하나의 연결된 체인으로 간주하여 이들간의 협력과 정보교환에 기초한 통합물류와 최적 의사결정으로 비용절감 및 효울성 증대로 상호유익을 추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산업, 물류산업
  • 전망 유통업태전망전망의 근거무점포판매14.5%인터넷쇼핑몰․TV홈쇼핑 등은 저렴한 가격, 간편성․편의성을 추구하는 소비성향으로 고성장세 지속할인점11.0%대량구매․저가지향 소비행태와 다점포화전략으로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나, 상권별 업체간 경쟁이 가속화되어 그간의 높은 성장세는 다소 둔화편의점7.6%기존 소매형 점포의 편의점 개편 가속화 및 신세대 중심의 편의성추구 소비 등의 성장요인에도 불구, 편의점 포화상태로 인한

  • [물류] [물류합리화]CJ GLS를 통해 본 물류시스템의 합리화와 경쟁방안
  • 전망되어 물류전반에 걸쳐 시급한 개선이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세계화의 진전과 시장개방화의 가속화와 함께 물류작업의 고속화와 공동정보이용을 통한 물류효율화와 정보기술의 혁신으로 전자자료교환 및 물류 부가가치통신망의 구축이 확대되어 물류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기업환경 속에서도 물류정보관리에 대한 인식부족은 우리나라 기업의 물류생산성 향상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원가절감의 마지막 영

  • [유통관리]LG유통(LG25)의 경영분석
  • 전망하고 있다. 훼미리마트도 매출이 지난해보다 67% 증가한 1조2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편의점협회는 올해 우리나라 편의점 시장이 지난해보다 42.5% 늘어난 4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일본 다음으로 큰 규모다. LG유통 관계자는 한달 평균 6백여명으로부터 가맹문의를 받는데 이는 지난해의 두배 수준이라며 본사에서 교육과 경영지원을 철저히 하기 때문에 장사 경험이 없는 젊은이들이 창업을 해도 큰 문제는

  • [A+레포트]글로벌 물류 리더기업 성장을 위한 사례분석 및 발전전략
  • 이슈리포트, 2008.박찬석, 2008년 물류시장 환경과 전망 , 우정정보 71, 우정경영연구소, 2007년겨울호.한국해양수산개발원, 글로벌 물류기업의 M&A 및 팽창전략 , 해양수산동향, 2007.한진물류연구원, 3PL기업 육성 및 해외진출방안 , 2007.7.정보통신정책연구원, 종합물류업 진출을 위한 물류인프라 확보방안 연구-내부자료 , 2007.10.한국무역협회, 초대형 글로벌 3PL 기업 육성방안 , 2008.조철휘, M&A로 시장공략 본격화, 시장판도 바꾼다 , 물류신문, 2006.10

  • [A+레포트]우리나라 제3자물류정책의 문제점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 동향이나 성공사례 등에 관한 세미나 또는 포럼개최가 이에 해당한다. 셋째, 화주와 물류기업간의 협력프로그램 개발에 동참해주어야 한다. 화주와 물류기업의 가교 역할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해주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Ⅴ. 결론 및 제언우리나라의 경우 아직도 자가물류(1PL)나 물류자회사(2PL)가 물류시장에서 건재를 과시하고 있지만 멀지 않아 제3자물류가 물류시장을 주도하게 될 전망이다. 제3자물류는 미래가 대단히 희망적이지만 현재의 상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