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대한통운 정보전략 분석 -3자 물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한통운 기업소개 및 선정이유
2. 대한통운 정보전략 분석
Ⅰ. 개념 경영 분석
Ⅱ. 상세 경영 분석
Ⅲ. 대한통운과 3PL
Ⅳ. 차세대 물류 통합 시스템 구축
Ⅴ. 대한통운, CJ GLS와 시스템 통합

3. 결론

본문내용
1. 대한통운 기업소개 및 선정이유
국내 최대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물류기업
사업영역 : 육상물류(도로, 철도 운송), 항만물류, 국내물류, 국제물류, 복합물류, 택배, 환경안전사업 등
거미줄 같은 네트워크, 그리고 최첨단의 운송장비와 신속, 정확, 안전한 운송 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한 대한통운만의 통합 물류 시스템 구축 살펴보고자 함


Ⅱ 상세 경영 분석
표준화에 기반을 둔 시스템 통합 시도
EA 기반의 전략 정보 계획 수립

물류 IT 설계
기존의 기본적인 택배시스템 -> 복합적 기능 + 물류 가시화


Ⅲ 3PL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2001년 12월 국내 최초로 3자 물류 시스템인 그롭스 (Glops : global Logistics Providing System)을 개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서비스를 제공

개념
배송, 보관, 유통가공 등 두 가지 이상 물류 기능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
화주기업 : 고객 서비스 향상, 물류 관련비 절감, 물류운영의 선진화 목적
물류전문업체에 원자재 수급, 재고 및 창고관리, 상품 수배송 등 제품 생산을 제외한 물류와 관련된 전 분야 위탁

물류비를 낮추고 물류서비스의 질을 올리기 위한 ‘전략적 물류관리’, ‘물류정보시스템’


2. 도입의 효과
물류산업 합리화․고도화에 의한 고 물류비 구조 혁신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공급체인관리(SCM) 도입․확산의 촉진


3. 운영방식

OMS 주문관리시스템


기능
① 주문에 대한 모든 이력관리 용이, 수량조정 등의 상세내역제공
② 다양한 타입의 오더 등록 대응
③ 다양한 물류서비스 형태에 따른 대응
④ 주문의뢰 정보 등록
⑤ 주문등록 절차의 간소화
⑥ 주문처리 현황에 대한 가시성 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산업] B2B사례분석
  • 정보화 서비스 - 193)한진택배 서비스의 종류 - 194)한진택배 물류 네트워크 - 235)한진택배 e-Biz - 233. SWOT분석 254. 경쟁사 분석 1)대한통운택배 - 272)제일제당 - 293)현대

  • 대한통운의 MIS 활용사례
  • 시스템을 연결하여 쇼핑몰에서 고객이 주문을 하면 실시간으로 주문정보가 택배업체로 전송되어 신속한 배송이 이루어지고 있다. 몇몇 쇼핑몰 업체는 택배업체에게 단순 배송뿐만 아니라 배송 물량의 임시보관에서 포장서비스에 이르는 물류 전반에 대해 외주를 주고 있다. 이렇게 경영정보시스템을 잘 활용해 그 성장세를 지속시키고 있는 대한통운의 경영정보시스템을 분석하여 대한통운이 택배산업에서 가지는 경쟁적 우위와 이점을 알아보고자

  • CJ대한통운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CJ대한통운 주요경영전략,마케팅전략,물류전략분석과 CJ대한통운 향후개선방향연구
  • 분석(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3. 경쟁사와 비교분석 4. CJ대한통운 주요경영전략5. CJ대한통운 물류전략(1) RFID를 활용한 물류관리(2) 국제 물류 네트워크의 확대(3) 정보시스템의 활용 6. CJ대한통운 마케팅전략(1) 서비스마케팅(2) 체험마케팅(3) 내부마케팅7. CJ대한통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안(1) 문제점 분석(2) 해결방안 제안8. 향후전략제안1. CJ대한통운 기업소개(1) CJ대한통운 개요CJ 대한통운은 CJ그룹의 유통, 물류 중심의

  • [경영정보] 대한통운의 MIS 분석
  • 대한 요구에 맞추어 가고 있다. 둘째는 익일 배송 시스템의 구축이다.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고객사의 핵심 가치로 책임감 있고 안정적인 익일 배송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셋째는 물류의 IT화이다. 경영 핵심정보 확보를 위한 물류 Visibility를 제공하고 업무 프로세스의 간편화 및 상호 연락이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신 물류시장을 개척하고 제3자 물류정보시스템을 강화한다. 넷째는 물류시스템의 표준

  • 한진택배 한진택배 환경 분석 한진택배 기술적 환경 한진택배 경쟁적 환경 한진택
  • 물류정보시스템, 자동분류처리 시스템과 같은 현대화된 시설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pull전략의 일환으로서 보다 많은 취급소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이 능동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이 흔히 접할 수 있는 주유소나 편의점 전략적 제휴를 맺는 것(대한통운-SK주유소, 현대물류-LG25 등 전국에 3200곳)이 그 예이다. 이 외에도, 광고나 홍보활동을 통해 기업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제고시키고자 하는 노력의 강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