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체인관리[SCM]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개념을 정의하고, 성공적으로 구축한 기업사례를 조사하여 우리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공급체인관리(SCM)의 개념과 정의

1)공급체인관리(SCM)의 개념

공급체인관리(SCM)란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공급체인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 을 바탕으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 폭적으로 감축하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21세기 기업의 생존 및 발전전략이다.

2)공급체인관리(SCM)의 정의

SCM은 제품과 서비스의 설계, 판매, 예측, 구매 및 재고관리, 제조, 생산, 주문, 물류 및 고객만족에 이르기까지 통합된 전 과정에 대한 최적화를 의미하는 전략적인 경영혁신기법 이다. 지금까지의 경영혁신기법은 주로 기업 내의 전략, 구조, 기능 등의 개선 및 혁신에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 정보시스템 및 기업 내의 한정된 시스템 구축에 관심을 가진 반 면, 공급사슬관리는 기업 내뿐만 아니라 기업 간 부문까지를 관심영역으로 두고 있다.
SCM의 정의는 다양하여 자재조달에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유 기적으로 관리하여 고객관계를 강화하고 경제적인 가치를 높이는 활동 또는 원자폐의 조달 및 생산에 의해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공정 지향적이고 통합적인 접근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 다른 정의로는 고객의 수주로부터 대금지불에 이르기까지 설비, 부품, 완제품을 포함하여 물류를 취급하는 전 프로세스에 걸쳐 공급, 제조, 판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박정섭, “사이버물류의 개념과 현황”, 공인물류관리사회 2001
- 김은주・박명섭, “전자물류 e-로지스틱스의 이해”, 우용출판사 2003. 12
- Fedex 홈페이지 (http://www.fedex.com/http://www.fedex.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급망관리] Dell 컴퓨터사(델컴퓨터)의 물류와 LG전자의 물류
  • SCM의 구조>Ⅰ. 도입Ⅱ. 문헌고찰Ⅲ. 세부 목표Ⅳ. 이론적 배경Ⅴ. 적합한 전략제시Ⅵ. 결론 및 제언Ⅶ. 참고문헌 목록Ⅷ. 부록Ⅰ. 도입영역: 델 컴퓨터가 어떻게 급격한 성장을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한 부분에서도 핵심 부분이라 할 수 있는 물류 시스템에 관련하여, 기존의 우리 나라 기업이 배울 수 있는 점이 무엇이며, 어떻게 바뀌어야 할 것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핵심 영역 1. 원자재 및 부품 조달 공급업체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관한 이야기를 순서대로 늘어놓는 것보다는 지망하는 회사와 관련된 자신의 짧은 에피소드를 시작으로 풀어나가는 것도 구성의 좋은 예일 수 있다.천편일률적으로 ‘나는 화목한 가정에서.’라고 표현하지 말고 ‘나는 을 한 사건을 통해 배웠다’로 시작하여 자신만의 의미 있는 기억에 대해 쓰는 편이 훨씬 생생하고 솔직하게 보일 것이다.(2) 성격 및 장단점성격을 표현할 때, 나는 명랑하다라거나 나는 강하다 등의 단정적인

  • [물류관리]제3자물류와 삼영물류 주식회사
  • 방향 -422)제3자 물류의 육성방안 -453)제3자 물류업체의 성공조건 -47■참고문헌■참고자료제1장 제3자 물류의 이해1) 제3자 물류의 개념물류(Logistics)라는 이름은 이제 우리의 사회 곳곳에게 그리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는 이름이 되고 있다. 이는 원재료의 조달로부터 상품의 생산과 판매에 이르기까지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던 기업 활동을 통합공급체인(Total Supply Chain)의 관점에서 통합관리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 [물류관리론]제3자물류와 토로스(TOLOS)의 물류사례연구
  • 관리, 재고관리, 제품조립, 정보시스템 등에서 활용도가 낮은 편이다.Deloitte와 Touche 컨설팅회사가 1996년에 실시한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와 로지스틱스 서비스의 외주 추세에 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설문에 답한 기업의 92%가 외주를 통한 파트너쉽의 확립이 자사의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 기업의 96%가 향후 수년내에 로지스틱스 활동의 일부를 외주할 계획이 있다고 답하고 있다.최근 이러한 서

  • [운영관리] 한국형 SCM(공급사슬관리)의 효과적인 성과방안
  • 공급사슬관리(SCM)의 기본개념 1. 등장배경 (1)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에 대한 필요성 : 시장주도권이 공급자로부터 고객으로 이동하였다. (2) 기업의 글로벌화 : 유럽경제연합의 성숙, 북미자유무역협정의 등장 등은 국내기업에게 전 세계적인 시장 및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해외 기업들에게는 국내 내수 시장에 강력한 비용과 가격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3) 경쟁의 심화 : 산업기술의 진보에 의한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기업의 글로벌화 가속, 정보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