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코카콜라의 세계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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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코카콜라社 소개
1.회사개요
2.연혁
3.경영이념
4.역사
5.판매상품
6.재무자료
7.콜라 제조과정

Ⅲ. 코카콜라社의 세계 진출 전략
1.코카콜라의 로고
2.광고전략
3.PPL전략
4.스포츠 마케팅
5.차별화 전략
6.사회공헌
7.캐릭터 마케팅
8.온라인 마케팅

Ⅳ. 환경 분석
1.SWOT분석
2.STP분석
3.4P분석
4.경쟁사 분석

Ⅴ. 코카콜라社의 세계시장 진출 사례
1.중국 시장
2.프랑스 시장
3.페루시장
※진출 실패 사례

Ⅵ. 향후 전망 및 계획
1.현 상황
2.향후전략 및 목표

Ⅶ. 결 론


본문내용

2. 광고 전략
코카콜라의 광고도 브랜드 전략의 하나다. 코카콜라는 좋은 것이면 모두 자기 것으로 만들려고 애를 썼다. 코카콜라 글로벌 브랜드 디렉터는 “ 톡 쏘는 맛과 상쾌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변하지 않는 콜라라는 제품과 코카콜라 브랜드를 사랑할 수밖에 없도록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달리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비결” 이라고 말한다. 코카콜라는 특유의 맛과 로고를 변화시키지 않는다. 코카콜라 브랜드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역과 시대에 따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유명 한 산타클로스와 북극곰이 대표적이다. 슬로건도 1886년 ‘마시자 코카콜라’ 에서 시작해 1929년 ‘상쾌한 이 순간’, 1994년의 ‘언제나 코카콜라’, 2000년 ‘코카콜라 즐겨요’ 2005년 신화의 ‘나눌수록 좋아요’ 까지 수십 번의 변화가 있었다. 이렇게 코카콜라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주도했다.
한편, 코카콜라가 처음 TV광고를 시작했을 때에는 제품인지도 및 선호도 증대를 위한 직설적인 화법의 광고를 주로 전개하였다. 이러한 초기 광고는 코카콜라의 인지도 상승에 크게 기여하였고, 이러한 성공에 힘입어 코카콜라는 각기 다른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광고를 제작했다. 마시는 순간 느껴지는 상쾌한 맛, 여행, 휴가, 운동 및 친구들과 어울리는 장소에 함께 하는 코카콜라의 대중성, 어떠한 음식과도 어울리는 코카콜라의 범용성 등 코카콜라의 다양한 특성들을 표현하는 여러 TV 광고를 개발하고 동시에 집행했다. 그 이후에는 코카콜라의 기능적인 속성을 강조하기보다는 제품의 이미지 중심의 TV광고를 시작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우리나라의 가족적이고 정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코카콜라를 명절에 마신다.’ 라든지 ‘가족과 함께 마시는 코카콜라’ 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코카콜라社가 계속 강조하고 있던 ‘시원함과 상쾌함’ 때문에 생기는 계절에 따른 수요 불균형을 조절하기 위해 북극곰을 소재로 한 TV광고를 함으로써 동시적 마케팅도 수행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경품 행사를 벌이고 또한 TV광고를 내보냄으로써 코카콜라의의 인지도를 더욱 높이려는 시도도 잊지 않고 있다.

※코카콜라 광고만의 특징
코카콜라는 처음 TV광고를 시작했을 때에는 제품인지도 및 선호도 증대를 위한 직설적인 화법의 광고를 주로 전개하였다. 이러한 초기 광고는 코카콜라의 인지도 상승에 크게 기여하였고, 이러한 성공에 힘입어 코카콜라는 각기 다른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광고를 제작했다. 마시는 순간 느껴지는 상쾌한 맛, 여행, 휴가, 운동 및 친구들과 어울리는 장소에 함께 하는 코카콜라의 대중성, 어떠한 음식과도 어울리는 코카콜라의 범용성 등 코카콜라의 다양한 특성들을 표현하는 여러 TV 광고를 개발하고 동시에 집행했다. 그 이후에는 코카콜라의 기능적인 속성을 강조하기보다는 제품의 이미지 중심의 TV광고를 시작했다. 또한 절대 유명인이나 연예인을 통해 TV광고를 한지 않는다는 점도 코카콜라 TV광고의 특성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우리나라의 가족적이고 정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코카콜라를 명절에 마신다’ 라든지 ‘가족과 함께 마시는 코카콜라’의
참고문헌
Cocacola.co.kr

Cokeplay.com

Coca-cola.com (us)

WorldOfCoca-cola.com

삼성경제연구소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김병도, 북21, 2003

코카콜라의 진실: 코카콜라를 만든 사람들 – Hays, Constance 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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