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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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직무기술서

2. 직무명세서

3. 직무평가

4. 직무확대

5. 직무충실화

6. 직무특성모형

7. 연공주의

8. 능력주의

9. 델파이기법(p.82)

10. 역량면접(p.136)

11.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p.143)

12. 전환관리(p.159)

13. 승진의 중요성(p.170)

14. 징계에 있어서 뜨거운 난로의 규칙(p.184)

15. 다면평가=360도 평가(p.215)



1.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능력주의 인사시스템에 적합한 MBO 평가시스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인사평가 오류유형과 극복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 직문확대(job enlargement)는 직무에 대한 단조로움과 권태감 등을 줄이고 직무만족을
높이며 결근이나 이직을 감소시키기 위한 하나의 해결책으로 작업자의 과업의 수와 다양성 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즉, 작업자의 자기실현욕구를 충족시켜 하나의 인격체로서의
만족감을 갖게 하여 작업의욕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
(작업자의 과업의 수와 다양성을 증가)

문제점- 직무확대로 인해 직무가 너무 쉬워지면 작업자의 모티베이션이 감소하고, 너무 어려워지면 갈등이나 좌절을 겪음. 또한 종업원에게 작업량을 증대시켜 종업원을 감축시키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비판 제기 (·작업량 증가→ 종업원감축수단으로 악용우려)
5. 직무충실화
: 직무충실화(job enrichment)는 작업자가 수행하는 직무에 의사결정의 자율권과 재량,
그리고 책임을 더욱 부과하여 주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작업자의 기본작업에 추가하여 그 직무를 수행하는 데 관련된 계획, 조직, 통제, 평가기능 등과 같은 관리기능까지 추가하여 수행토록 하는 것.
직무충실화는 작업자들에게 자기직무에게 보다 많은 직무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작업내용 에 질적인 변화를 주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다.
- 직무수행상의 계획, 조직, 통제, 평가기능까지 작업자가 갖추도록 하는데 까지는 상당한 투자가 요구될 수 있다.
- 작업자의 자율성이 비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날 경우 그 과정에서 투입된 비용을 상쇄시킬 만큼 효과가 있는지 문제가 될 수 있다.
- 기존의 감독자나 타부서(수직적,수평적)와의 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성장욕구가 낮은 작업자에게는 오히려 부담스러울 수 있다.

6. 직무특성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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