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경영이념과인적자원관리 유한킴벌리의인간존중인사관리 유한킴벌리현황 유한킴벌리사례 유한킴벌리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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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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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
Intro
Contents
유한킴벌리 경영이념과 인적자원관리4.0
2. 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 인사관리
3. 유한킴벌리에게 주어진 과제
- 현황/사례/혁신
-숲을 바라보는 눈/나눔과 상생 공동체/획기적인 시스템
-인터뷰/가족친화경영/프로세스
-강점/오버액션/컬쳐 디바이드
[ 1 ] 유한킴벌리 경영이념과 인적자원관리4.0
‘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발전을 선도하고 건강과 복지 향상에 기여한다’
1995년 문국현 사장체제의 등장 전후로
“인력과 근무환경, 시장점유율,
신용 및 재무능력, 매출액, 투자효율 등에서
아시아 제일의 기업이 되겠다.” 는 비전 설정
신인사제도를 차근차근 도입하여 정착
인적자원관리4.0 - 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인적 자원관리와 중요성을 강조
→ 유한킴벌리 1995년 2월 취임한 문국현 사장 “인간중심 경영”
인적자원관리4.0 가장 잘 이해하고 실행한 기업
90년대 초반 유한킴벌리
시장 점유율 하락과 노사갈등으로 존폐의 기로
80년대 말 80%에 이르던 여성용품의
시장 점유율이 19%(95년)까지 곤두박질
공장 가동률도 50%를 밑돌았다
사례
위기를 돌파할 방법으로 정리해고 방식의
구조조정이 아니라 ‘인간중심의 경영’을 선택.
노조 관계자를 만나 감원 대신 4조 교대제 도입
일자리를 나누고, 교육을 강화하기로 합의.
BUT!!
동기부여 자극
실무형 인재 양성
우수 인재 확보
생산직 4조 2교대
생산라인에서
평생학습체계제도 도입
훌륭한 조직문화 이룬
근간은 사람이다!
인간존중경영의 핵심
1998년 IMF 이후.
고용 근무요일 월급 보존 파격적인 근무제도
기대되는 효과
직원 만족도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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