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ZARA의 글로벌 마케팅 성공 요인과 한국시장 성공을 위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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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ZARA

Ⅱ 본론

1. ZARA의 글로벌 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2. 국내 환경분석

3. ZARA의 한국진출 마케팅 전략

Ⅲ 결론

1. ZARA 한국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

2. 시사점

3. 부록 - 설문지 첨부


본문내용
1. ZARA의 글로벌 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① 디자인과 가격 경쟁력

ZARA는 여성의류 58%, 남성의류 22%, 아동의류 20% 정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0세에서 45세까지의 연령대를 겨냥하고 있다. 현재는 20대 여성의류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데, 남성의류 분야에서도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다. 퀄리티 정도는 중상위 정도이며, 가격은 중하정도로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ZARA의 매력중의 하나가 제품은 일반 명품의 최신 스타일로 느껴지면서, 가격은 중저가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상당한 매력으로 받아들일만한 요건을 갖춘 것이다.

② 시장기반 마케팅 전략

ZARA는 대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정형화된 마케팅 부서를 갖고 있지 않은데, 그들의 마케팅 전략은 ‘고객이 먼저이고, 그에 따라 우리가 존재한다.’는 논리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고객 데이터 시스템을 기초로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의 원리에 따라 시장세분화와 제품차별화 전략이 진행된다. 결국 ZARA는 마케팅 기반 전략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시장 기반 전략에서 출발한 것이다. 이러한 컨셉은 고객 만족에 최우선의 가치를 둔다. 현재의 고객의 요구를 받아들이며, 미래의 고객 요구까지 들어주고자 하는 것인데, 이는 장기적으로 회사의 이익을 올려주는 기반이 된다고 하겠다.

③ Value Chain

1) value chain이란?

고객에게 제공 될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기능/프로세스

포터의 value chain 모형을 통해서 기업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볼 수 있다. value chain은 주활동(primary activities)과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로 나눠볼 수 있는데 여기서 주활동은 제품의 생산·운송·마케팅·판매·물류·서비스 등과 같은 현장업무 활동을 의미하며, 지원활동은 구매·기술개발·인사·재무·기획 등 현장활동을 지원하는 제반업무를 의미한다. 주활동은 부가가치를 직접 창출하는 부문을, 지원활동은 부가가치가 창출되도록 간접적인 역할을 하는 부문을 말한다. 패션업체의 value chain은 염색, 끝손질 등 세부공정이 많아 비교적 복잡한 편인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로 value chain내의 기업의 핵심적인 부문에만 주력하고 나머지는 아웃소싱에 의존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2) 70년대 중반 Benetton의 value chain 혁신
그림에서 흰색부분이 아웃 소싱을 의미하는데 Benetton은 이전까지의 value chain과는 달리 원자재 구매, 염색, 품질 관리를 제외한 대부분 요소를 아웃소싱에 의존함으로써 value chain내의 위험을 분산 시켰다. 이러한 value chain을 통해서 위험 분산의 효과와 비용절감을 이룰 수 있겠지만 한 편으로는 지나치게 아웃소싱에 의존함으로써 value chain 내의 의사결정 속도가 저하되어 결국 고객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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