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김치냉장고 딤채와 지펠의 비교 분석(의사결정,정보처리,태도형성과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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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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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결정과정
1-1. 문제의 인식
1-2. 정보의 탐색
1-3. 대안의 평가
1-4. 구매
1-5. 구매 후 행동
2. 정보처리과정
2-1. 노출
2-2. 이런 방식의 TV광고를 통해서 딤채는 소비자들의 주의 요구한다.
2-3. 이 해
2-4. 기 억
3. 태도형성과정
3-1. Fishbein 태도 모델
3-2. 정교화 가능성 모델
3-3. Heider의 균형이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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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구매 후 행동
관여도가 높고 교환/반품이 번거로운 제품인 만큼 구매 후 부조화가 쉽게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이런 경우 거의 모든 사람이 내적귀인이 아닌 외적 귀인을 통해 불평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인터넷이 너무나도 발달한 지금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다.
특히 지펠아삭의 경우 대대적으로 아삭이라는 단어를 붙여 김치 맛에 대해 부각시키고 있는 만큼 실질적인 김치 맛에 의한 대조효과를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부조화를 감소시키기 위해 강화광고로 더욱 더 김치 맛을 강조하거나, 활발한 구매 후 서신, 확인전화 등으로 구매자의 불안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2. 정보처리과정
2-1. 노출
김치 냉장고 구매의사의 유무와 상관없이 소비자들이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TV광고 일 것이다. 몇 개의 시리즈로 제작된 2009년도 딤채의 TV광고물을 살펴보면 재핑과 같은 선택적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독특한 형식의 TV광고물을 제작해서 방송한다. 궁금증을 자극하는 몰래카메라 형식을 취하기도 하고, 어느 부부의 일상적인 대화 장면을 뚝 잘라서 보여주기도 한다.
2-2. 이런 방식의 TV광고를 통해서 딤채는 소비자들의 주의 요구한다.
1) 고관여 저관여 상태의 주의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제품 관련 정보를, 고관여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제품속성을 최대한 전달하려는 방식이 아닌, 일상의 이야기들 속에 자사제품의 우수성을 녹여내고 있다. 김치냉장고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사람조차도 한편의 이야기(독특한 딤채 TV광고)를 보고 나면 “역시 딤채인가?!”생각을 품게 할 것이다.
2) 주의에 대한 개인적 요인의 영향
지각적 경계로 인한 주의력 이탈을 막기 위해서 딤채는 소비자의 자사제품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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