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김치냉장고 딤채와 지펠의 비교 분석(의사결정,정보처리,태도형성과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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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의사결정과정
1. 문제의 인식
2. 정보 탐색
3. 대안의 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행동

B. 정보처리과정
1. 노출
2. 주의
3. 이해
4. 기억
C. 태도형성과정
1. FISHBEIN모델의 비교
2. 정교화 가능성 모델
3. Heider의 균형이론
4. 딤채 ,지펠아삭의 태도형성과정

2. 정보 탐색
정보의 탐색은 외적/내적 탐색으로 구분.

고관여, 고가격의 제품으로 정보 탐색시 외적 탐색의 가능성이 매우 높음.

기업제공 or 소비자원천 등의 활용으로 김치맛, 가격, 디자인 등의 속성별 처리를 할 것으로 예상.

김치냉장고 시장 전쟁의 시기를 지나 지금은 두 브랜드가 거의 고려상표군 속에 속하는 현실.

3. 대안의 평가

실용적 동기는 물론이고 거의 주부 전용 제품이라 쾌락적 동기(상표명, 디자인 등)도 고려 필수.

비보완적 방식 - 사전편집식
딤채 : 기능적 속성(발효과학), 시장선도제품 강조
지펠 : 디자인 강조, 삼성의 브랜드 파워

후광효과의 가능성
딤채 : 처음부터 시장을 선도해오고 있는 제품
지펠 : 세계적 기업 삼성에서 나오는 제품

본문내용
1. 문제의 인식
불과 몇 년 사이에 김치냉장고는 냉장고의 서브 개념으로 주부들 사이에 거의 필수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딤채
1등 제품이라는 것을 강력하게 강조해서 제품이 없거나 다른 제품을 가진 소비자에게 문제가 있다고 인식시킴.
평소 생활을 그대로 보는 듯한 광고로 소구.

지펠
‘아삭’이라는 청각적 감각과 김치맛이 좋다는 것을 강조하여 김치냉장고의 필요성을 인식시킴.
이승기, 윤은혜 등 매력적인 모델 기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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