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채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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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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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황 & 매력도
Ⅰ. 전반적인 시장상황
1. 딤채의 탄생
2. 김치냉장고, 15년의 역사
3. 경쟁자들
4. 파급효과
Ⅱ. 매력도
1. 시기적 특수성
2. 소비자 성향 변화
3. 시장상황 변화
SWOT분석
STP분석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
2. 시장세분화 분석
Targeting (표적시장 선택)
1. 매력도
2. 경쟁우위
3. 표적 시장 선택
Positioning (포지셔닝)
1. 목표 시장별 포지셔닝
-목표 시장 1 : 20대-30대 주부 시장
-목표 시장 3 : 50대 이상 주부 시장
4P’s분석
제품 (Product)
1. 브랜드명
2. 제품 소개 및 개요
3. 김치냉장고의 진화와 3세대 김치냉장고
4. 딤채의 품질
Price (가격)
1. 개요
2. 가격비교
Place (유통)
1. 최근 동향
2. 오프라인 유통
3. 온라인의 활용
Promotion (촉진)
1. 광고
2. 마케팅 전략
3. 이벤트
- 본문내용
-
경쟁사의 약진
경쟁사들은 김치냉장고 시장성이 확인된 97년 12월 이후부터 김치냉장고 브랜드를 출시하여 현재는 가전3사를 비롯 8~10개 제조사에서 35개~40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따라서 만도는 주 고객층의 이탈을 막기 위해 지속적인 편익과 마케팅 자극을 주어야 하며, 또한 새로운 경쟁사들이 제품 유사한 전략 혹은 차별화 전략을 펼칠 것이므로 이에 대비하여 시장 선도자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해야 한다.
올해 김치냉장고 시장은 스탠드형이 주도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가전업체별로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맛 기능’과 ‘부가 기능’을 각각 내세우는 차별화 전략이 뚜렷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김치 맛’ 대 ‘부가 기능’이라는 두 가지 대결 구도로 양분화 되는 양상이다.
가전업계는 올해와 내년이 기존의 김치 냉장고가 대량 교체되는 시기라고 보고 `세대교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 제품을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김치냉장고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한 삼성전자는 김치 맛 기능을 대폭 강화한 신제품을 내놓고 스탠드형에서도 김치냉장고 본연의 김치 보관 성능과 맛을 살려주는 차별화된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위니아만도는 익힘기능을 부각시켰다. 반대로 LG전자와 대우일렉은 스탠드형의 다용도 기능과 부가 기능에 승부를 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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