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유통관리] 슈퍼 마켓(SSM)와 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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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SM 의 개념

2. SSM의 전략 및 현황, 동향

3. GS슈퍼마켓

4. SSM의 과거 10년

5. SSM의 미래 10년

6. 식품 및 상품 MD의 업무

7. GS 슈퍼마켓과 마트의 MD

8. GS 슈퍼마켓 채용

9. SSM 취업전망

10. 선배님과의 인터뷰

11. 식품유통 분야 취업

12. 참고 문헌

본문내용
Vs 할인점

작은 부지 면적
적은 출점 비용
소규모 상권 입지 가능

Vs 기존 동네슈퍼마켓

정육점/빵집/수산물코너/즉석식품코너 있음

차세대 유통업태

매장규모, 대상상권의 동질성, 레이아웃, 상품구성, 가격, 작업의 모든 것이 표준화

(1) 기업형 슈퍼마켓 (ssm)의 확대 배경

대형 할인점 출점 포화
대형 할인점 1/10 의 상권규모,
낮은 개점 비용
임대차 방식
낮은 매장 운영비용,
높은 회수율, 높은 접근성

틈새 상권 장악 움직임 가속화
사업화 가능
유통 기업들의
ssm 확대 전략 가속화

(2) 기업형 슈퍼마켓 (ssm)의 현황

<국내 대형슈퍼마켓 시장>
- 9개 업체가 350 여개 매장 운영 中

<전국적인 점포망>
GS, 롯데, 홈플러스 수퍼익스프레스,
킴스클럽마트 등 4개 업체

- 대형 슈퍼마켓(SSM) 시장을 놓고
GS와 롯데, 치열한 1위 다툼

(3) 전망

- 소량 구매, 배달 가능 어필로 성장세 지속
- 빅 3를 중심, 성장세 두 자리 수 대 기록

- 기업형 슈퍼의 규모의 경제를 통한 본격적 매출, 이익 성장기 진입


- 빅3 Market Share가 2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
타 업태 대비 기업형 업체의 비중이 적어 추가 진출의 여지 존재


- 신선식품 강화 등 구색의 차별성 및 가격 경쟁력 강화

참고문헌
- 경제포털 매일경제, 2009년 10월 15일 5시 15분 기사

- 유통원론 책

- 중소기업청(www.smba.go.kr)

- 시장경영지원센터

- MD아카데미

- 상가뉴스레이다(www.sangganews.com)

- 식품유통연감

- gs리테일러 홈페이지

-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808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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