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M 시장에서 롯데슈퍼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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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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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 서론
A. SSM의 개념
B. SSM시장의 현황
C. 현행 SSM시장의 쟁점
II. 본론 Ⅰ
A. 롯데슈퍼 선정 이유
B. 롯데슈퍼 소개 및 현황
C. 롯데슈퍼의 경쟁전략
i. PB제품
ii. 유통물류시스템
iii. 가격정책
iv. 고객 만족제도
v. 기타
III. 본론 Ⅱ
A. SSM 정책 추진 과정중의 문제점
i. SSM관련 규제법
ii. SSM관련 반대여론
iii. 인터뷰
IV. 결론
A. 내부적 요인에 대한 해결 방안
B. 외부적 요인에 대한 해결 방안
V. 참고 문헌
본문내용
iv. 고객만족제도

롯데슈퍼는 고객들의 불만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유통기한보상제, 계산착오보상제, 교환/환불 보상제, 담당실명제를 운영하고 있다. 다른 여느 SSM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롯데슈퍼는 고객만족제도를 두고 있지만, 체계적인 고객만족제도를 명시하고 있다. 고객만족제도는 소비자가 알지 못하면 실제로 보상받을 수 없는 구조이지만 롯데슈퍼는 홈페이지에 다양한 보상제를 명시하여 누구든지 확인하고 보상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구축하고 있다. SSM기업들이 구축하고 있어야 할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심이 되는 고객만족제도를 통하여 SSM기업에서의 선두적인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1. 유통기한 보상제

롯데슈퍼에서는 유통기한이 경과된 상품이 판매되지 않도록 체계적인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만약, 구입한 상품이 유통기한 경과 상품이면 해당 상품 구매액의 3배를 보상해준다.

2. 계산착오보상제

구입한 상품의 계산을 마친 후 영수증 확인 시, 계산 착오를 발견하면 그 차액만큼 환불해 주고3천원(현금)을 보상해 준다. (단, 당일 구입 상품에 한하여 해당상품과 영수증 확인이 필요)


3. 교환/환불보상제

구입한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구입한 가격으로 환불 또는 교환해 준다. (단, 신선식품의 경우 당일 구입 상품에 한하여 해당상품과 영수증 확인이 필요하며 음반, 영상물, 서적, 게임 소프트웨어는 불량상품에 한해 교환/환불, 가전제품은 제외)

4. 담당실명제

각 코너와 계산대에 게시된 담당자의 사진과 이름을 게시하여 책임있는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담당실명제를 시행하고 있다.

v. 기타

1. 직판매장

a. 롯데슈퍼

롯데슈퍼는 2006년 친환경 농산물 대중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더 많이, 더 싸게, 더 안전하게 소비자에게 어필하라’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친환경 농산물 자체브랜드를 중심으로 점차 비중을 늘려나갔다. 처음에는 산지 직거래 쪽으로 기본 방향을 잡았지만,
참고문헌
V. 참고 문헌

A. 단행본

신석훈.『기업형 슈퍼마켓(SSM) 규제 입법논리의 문제점』.한국경제연구원. 2009
유통업체연감 편집부.『2010유통업체연감』.한국체인스토어협회.2010

B. 신문

송태형. “SSM업계 "신규사업 접으란 얘기" 반발”.『한국경제』
송태형. “SSM 막을 '전가의 보도'될까”. 『한국경제』
안희 . “롯데슈퍼, 온라인 판매 확대 “. 『연합뉴스』
조공주. ”뜨거운 감자 SSM 상생의 길은”. 『매일경제』
무수리. “대기업 SSM은 사회적 책임 외면한 ‘탐욕’”. 『한겨례』
한창만. “SSM 올 한해 최대유통 뉴스 선정”. 『한국일보』
유병석. “’사은품은 좋은데, 동네슈퍼 걱정’ 기업형 슈퍼마켓 명암”. 『쿠키뉴스』
강수정. “제주산 특산품 판매에 ‘롯데쇼핑’이 나선다!”. 『시사제주』
정은미. “유통업계에도 서바이벌? 롯데슈퍼 ‘나는MD다’진행”. 『아이뉴스24』
조인경. “롯데슈퍼, 50% 할인가격 최대 일년간 유지”. 『아시아경제』
박상권. “롯데슈퍼, 200개 생필품 영구적으로 가격 인하”.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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