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미친 영향과 과제 - 스마트폰의 특성 이해와 확산에 따른 변화, 이용 행태 분석 및 해결과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마트폰에 대한 기본 개념(정의, 특성, 특징 비교 등)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변화를 짚어보고,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이용행태 및 트렌드를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스마트폰 산업의 과제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해주세요^-^
목차
1. 들어가며

2. 스마트폰이란?
1) 스마트폰의 정의
2) 스마트폰 VS 피처폰 VS PC
3) 스마트폰의 특성
4) 스마트폰의 등장과 사업 전개 과정

3.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변화
1) 소비자 중심 유통구조로의 전환
2) 모바일 시장과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
3) 스마트워크 - 업무환경의 재편

4. 스마트폰 이용 행태 및 트렌드
1) 주요 활용 서비스
2) 애플리케이션(App)
3) 정보채널

5. 스마트폰 산업의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아이폰을 필두로 다양한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애플빠’, ‘탈옥’, ‘갤스족’, ‘스마트폰 과부’ 등 각종 신조어들도 쏟아내며 국내 통신시장 뿐만 아니라 개인의 디지털 생활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통신 산업 측면에서는 과거 이동통신사 중심의 폐쇄적인 단말 및 콘텐츠 유통 구조가 개방되어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단말기 간의 value chain이 형성되었고, 스마트폰 사용자 입장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졌으며, 컴퓨터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서비스를 아침 출근길에, 점심시간 음식점에서, 가정 내 소파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스마트폰은 휴대전화 산업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까지도 변화시키며 대중들에게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2010년 1분기 스마트폰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9%가 증가했고, 전체 휴대폰 시장에서 스마트폰의 점유율은 17.3%를 기록했다고 한다. 2013년에는 전체 휴대폰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43%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이토록 스마트폰에 열광하고 있는 것일까? 현시대를 대표하는 키워드로 ‘스마트’란 단어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우리는 적절하게 대처하고 있는 것일까? 이러한 물음을 갖고 본 레포트에서는 스마트폰에 대한 기본 개념 이해와 스마트폰 확산으로 인한 변화, 소비자들의 이용 행태 및 트렌드 등에 대해 분석해 봄으로써 이에 대한 답을 구해보고자 한다.


2. 스마트폰이란?

1) 스마트폰의 정의

스마트폰이란 휴대전화 기능에 인터넷 통신과 정보처리 등 컴퓨터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를 말한다. 음성통화는 물론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와 Wi-Fi(Wireless Fidelity)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의 일정 및 개인정보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로 방송 콘텐츠를 즐기거나 MP3 음악 감상도 가능하다. 또한 인터넷 접속을 통해 정보검색이 가능하며, 게임이나 책 등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스마트폰은 기존의 휴대폰과는 다른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특징은 PC처럼 운영체제(OS)를 탑재하고 있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애플의 앱스토어(App Store)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스토어(application store)에는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개발한 수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계속 추가되어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이재형, 스마트폰 이용 행태 및 소비자 트렌드, 2010.11
스마트폰 단말의 기술 및 산업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8
김지숙 임종인, 스마트폰 이용 환경에서 국가기관 정보보호 관리방안, 2010.12
박정현, 스마트폰 시대의 모바일 마케팅, 2011.1
김수현,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0.10
박정배, 스마트폰 이용 행태로 알아보는 향후 국내 통신시장, Issue&trend, 2010
오세근, 최근 모바일시장의 주요이슈와 스마트폰 열풍, 전자정보센터, 2009. 12
박신정, 국내 휴대폰업체의 스마트폰 경쟁력과 전략, SBS 비즈니스개발, 2009. 12
이진천, 스마트폰의 진화와 과제, 대한설비공학회, 설비저널 제38권 제11호, 2009. 11
최유경 기자, 휴대폰 시장, 스마트폰만 '나홀로 성장' 뉴데일리 경제, 2010. 2
스마트폰 위키백과, ko.wikipedia.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재무관리] 인도 해외직접투자
  •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 다섯째, 해외사업경험이 일천하거나 협상력(bargaining power)이 약한 경우 등이다.▶외국기업이 합작투자방식을 이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전략적 이점첫째, 위험을 축소시킬 수 있다. 합작투자를 이용하는 경우 제품포트폴리오 다변화, 고정비 및 카본투자 축소, 해외시장에의 조기진입 그리고 조속한 대금회수 등의 장점이 있다.둘째, 규모의 경제 및 합리화를 달성할 수 있다. 합작투자를 이용하면 대규모 생산에 따른 비용절감 효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고찰해보려 한다. 첫 번째는 1997년 IMF 구제금융 위기를 기점으로 한 시간적 축이다. 한국 기업 경영사에서 가장 큰 위기였고 동시에 변화의 시기였던 1997년을 전후로 ‘과거’와 ‘현재’를 나누어, 각 시기 기업경영의 특징들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두 번째 축은 G-KRP-I 신유근(2007), KRP 경영론, 다산출판사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분석 틀이다. 경영을 기능별로 분리하여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관리, 정보시스템 등의 세부적 관점으로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및 교육), 가정 축소기(자녀 독립과노후) 등생애주기는 단계별로 중요 과업 도출개인의 삶의 양태에 따른 변화는 있으나 진행순서와 중요발달 과업은 일반적으로 비슷각 시기 발달 과업은 서로 연관성을 가짐전 단계에서의 과업 수행 여부는 다음 단계 과업 수행 여부에 영향 미침•생애주기 별 과업 수행의 특징1. 개인과 가족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2. 안정되고 행복한 생활 영위에 중요한 영향3. 한 생애주기의 과업 수행이 다음 단계의 발달 과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분석2. 정치는 20대에게 무관심하다.3. 만들어 지는 정치무관심4. 시대에 따른 정치의식의 변화 나. 정치 사회화다. 정치적 무관심Ⅲ. 결론 및 대안1.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해결방안2. 도의원 인터뷰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서론1. 조사동기우리 1조(조 명칭: 슈퍼스타-P)는 로서 처음 조모임에 포스트잇을 이용한 액션러닝을 통해서 여러 가지 의견들을 내놓았다.다음은 그 의견 목록이다. 1정치외면현상2 정치인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변화하고 새로이 나타나고 있다.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또한 환율이나 금리, 세계경제의 흐름에 따른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환율문제라든지 국가 간의 정책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해외직접투자를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이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도 기업이 장기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 되었다. 세계경제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인 환경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