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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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Definition & Trend

SCM의 4가지 트렌드

네 가지 SCM 구축 트렌드

3. Case

스타벅스

삼성 전기

1. 전선을 확대하지 말라
2. 개발과 운영을 한 지붕 아래 둔다
3. 든든한 생산 시스템이 받치고 있어야 한다
4. 스폰서쉽과 오너쉽
5. 실질적인 변화 관리
시스코

4. Strategy

(1) SCM의 필요성

(2) SCM의 목적

(3) SCM의 구축방법 및 장애요인

<SCM의 구축방법>

SCM 장애요인

① 부정화한 주문 및 재고 정보

② SCM 성과 측정에 대한 평가기준 미비

③ 불확실성에 대한 잘못된 반영

④ 비효율적인 정보시스템 구축

(4) 성공적인 SCM 도입 전제사항

5. Conclusion
1) SCM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중요


2) 우선 SCM 1.0을 제대로 수행

3) SCM 2.0을 전략무기화

본문내용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기업 아이덴티티의 구축에 노력을 기울여 성공할 수 있었다. 스타벅스는 1987년 시애틀의 작은 커피 전문점으로부터 출발한 회사이다. 스타벅스의 사장인 하워드 슐츠는 유럽을 방문했을 때 수많은 사람들이 길가의 에스프레소 바에 앉아 담소를 나누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고 이러한 개념을 미국에 도입하기로 결심하였다. 사실 미국에서 커피는 물처럼 너무나도 일상화된 음료라 그것을 마시러 따로 가게를 찾아간다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시절이었다. 스타벅스는 1990년에는 1백만 달러도 채 안 되는 이익을 내며 고전했으나 1992년 410만 달러, 1995년에는 2,610만 달러로 이익이 수직 상승하며 성공했다. 성공의 비결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특색 있는 것은 바로 기업 아이덴티티의 개발 및 지속적인 유지이다. 우선 스타벅스는 다른 체인점과 차이점을 처음부터 분명히 했다. 이것 저것 파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커피를 분위기 있는 장소에서 마실 수 있는 장소라는 것을 명확히 한 것이다. 물론 제대로 된 커피라는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커피의 보관, 분쇄, 추출에서 물의 양까지 엄격한 관리가 이뤄졌으며 1주일된 커피는 폐기하고 미리 만들어진 커피는 절대로 팔지 않았다. 또한 제대로 된 커피 맛을 유지하기 위해 직영점만을 고집했으며,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파는 슈퍼마켓용 시장에도 진출하지 않았다. 용기가 커피 맛을 해칠지도 모른다는 믿음 때문이었다. 이처럼 일관적인 기업의 행동이 강력한 아이덴티티를 창조한 것은 물론이다. 여기에 덧붙여 심볼 및 커뮤니케이션 요소 또한 자연스럽고 현대적인 요소가 결합되어 있다. 긴 머리의 여인상이 등장하는 초록색의 심볼은 자연스럽고 환경을 중시한다는 느낌을 주고 있으며, 중후한 대리석의 점포 카운터, 부드럽고 윤이 나는 마룻바닥, 현대적인 트랙 조명 및 순백색의 컵 등은 인스턴트커피가 아닌 제대로 된 커피를 먹을 수 있는 곳이라는 이미지를 주고 있다. 스타벅스의 성공에는 이처럼 기업의 실제 행동, 그리고 이것과 결합된 심볼 및 커뮤니케이션의 지원을 통한 강력한 기업 아이덴티티의 구축이 바탕으로 작용한 것이다. 최근 스타벅스는 슈퍼마켓 커피 시장에 진출하고 스타벅스 브랜드를 여피족 대상의 일종의 포탈 브랜드화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강력한 기업 아이덴티티를 저해할 수 있는 이러한 움직임은 최근 들어 성과의 저하로 귀결되고 있다. 스타벅스가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삼성 전기

삼성전기는 살아남기 위해서 그리고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서 SCM을 추진했다. 글로벌 운영 효율화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판매를 올리고,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SCM을 추진한 것이다. 이러한 삼성전기는 현업의 저항, 복잡한 사업 구조, 제한된 자원 및 시간 등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SCM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물론 삼성전기에게 SCM은 이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SCM의 토대를 마련했고, 향후 이를 바탕으로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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