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글로벌] 비즈니스 경로 다변화를 위한 e-파트너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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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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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ckground
※ 자동차부품 전자 상거래(B2B Exchange)의 확산
▶ 코비신트(Covisint)의 출현
▶ Covisint 운영
▶ 서비스 내용
▶ Application
▶ 강점과 약점
▶ Covisint를 통한 가치 창출
▶ Covisint의 의의
(참고자료) A Porter's 5 Forces attractiveness analysis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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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ckground
자동차산업의 경쟁심화에 따라 외주확대, 모듈조달, 세계적 조달을 포함한 경쟁조달체제의 구축, 복수납품의 허용, 승인도업체의 증가에 따른 상호 협력적 관계 강화 등으로 대표되는 자동차 부품조달의 네트워크화가 크게 진전되고 있는데 이의 확산에도 정보기술의 발달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거래관계의 네트워크화는 관계의 복잡화를 의미하며, 이로 인해 많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기술의 발달은 이러한 복잡화되고 있는 관계에 있어 정보의 원활한 전달과 의사소통을 이룰 수 있는 기반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원거리에 있는 대상들간 빠른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어 네트워크형 거래관계 형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업체뿐만 아니라 부품업체들도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조달부문을 비롯한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정보화시스템 구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이러한 정보화시스템은 특정 기업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생산 및 판매의 가치체인(value chain) 전반에 걸쳐 관계를 가지면서 구축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경쟁력향상은 특정기업만의 노력뿐만 아니라 가치가 발생하는 생산전반에 걸쳐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식하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공급사슬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라고 정의한다. 공급사슬관리에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e-SCM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e-SCM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조달네트워크에 포함된 산업전체의 공통된 정보망구축이 필요하다고 인식되고 있고 이러한 필요에 의해 업계공통의 정보망이 미국을 비롯한 일본, 유럽,한국 등 주요 자동차생산국에서 구축되어 활용단계에 있다. 뿐만 아니라 부품업체들과 자동차업체들이 포괄적으로 거래관계를 형성하는 e-마켓플레이스가 설립되어 정보화를 통한 부품조달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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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비신트 www.covisint.com
- 씨아이오 www.ciokorea.com
- 대한무역공사 www.kotra.co.kr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 엘지경제연구소 www.lgeri.com
- 각종 포탈 사이트의 뉴스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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