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정보시스템Production Inform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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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영정보시스템
주제: 생산정보시스템(Production Information System), 전략정보시스템(Strategic Information System: SIS),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중 자신의 관심분야 하나를 택한 후 다음 형식을 따라 서술하시오.
-목차-
1. 정의
2. 배경 및 필요성
3. 시스템 구성 및 행동
4. 기대효과
1. 서론
경영정보 시스템에는 생산정보시스템(Production Information System), 전략정보시스템(Strategic Information System: SIS),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등이 있다. 나는 이중에 공급사슬관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공급 사슬 관리는 공급자가 제품또는 서비스를 만들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과정까지의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경영을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본론에서는 공급사슬관리의 정의와 배경, 필요성시스템 구성과 행동,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해 볼 것이다.
2. 본론
1) 정의
공급사슬관리란 공급 사슬(supply chain)은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에 발생되는 자재 조달, 제품 생산, 유통, 판매라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며,SCM이란 공급자에게서 제품 또는 서비스가 만들어져 고객에게 도달하기까지의 전 프로세스를 통합하며, 그 과정에서 제조나 물류, 판매, 재무 등의 다양한 경영 활동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운영상의 효과를 위하여 SCM에서는 가용 자원과 사람, 기술, 성과 측정 방식 등을 최적화하게 되며 기업 내부의 상호 조정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공급자 및 외부 기업들과도 통합을 이루어 경영 혁신을 이루도록 한다. SCM은 크게 공급자와 생산자, 유통업자, 소매점과 고객 등의 요소들로 구성된다.
2) 배경 및 필요성
과거 대부분의 기업들은 국내외에 급변하는 시장경쟁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조직내부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데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이제 그러한 내부 프로세스의 개선만으로는 더 이상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게 되었다. 자신의 조직뿐만 아니라 원자재 및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에서부터 생산 후 제품을 최종고객에게 전달하는 모든 조직을 관리하여만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다. 왜냐하면 글로벌화와 경쟁강도가 높아지면서 시장경쟁의 구조가 개별기업간 경쟁이 아니라 공급사슬간 경쟁으로 변해가고 있고, 기업이 생산하는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과정 외부의 공급사슬상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세계화가 진행되어 글로벌 규모로 마케팅, 공급이나 생산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공급 사슬 관리는 제조나 유통 부문 등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고객서비스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고객은 이전에 비해 많은 정보를 가지게 되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더 저렴하고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이 중요해 졌다. 따라서 물류의 흐름을 하나의 가치 사슬로서 파악하며 통합을 통해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SCM은 점차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었다.
1940-50년대 Heckert 및 Lewis 등은 유통과 물류의 비용 측면에서 공급 사슬의 어떤 한 가지 요소만으로는 전체 시스템의 효율성을 보장할 수 없음을 보였고 1961년 Forrester는 공급사슬관리의 개념을 산업의 동력 이론의 한 유형으로서 제시하였다. 이후 기업 내·외부적으로 물류를 계획하고 원료 및 정보의 흐름을 관리하는 전략으로 활용되면서 기업 활동의 다양한 분야와 연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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