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정보시스템Production Inform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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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경 영 정 보 시 스 템 >
주제 : 생산정보시스템(Production Information System), 전략정보시스템(Strategic Information System: SIS),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중 자신의 관심분야 하나를 택한 후 다음 형식을 따라 서술하시오.
목 차 -
1. 정의
2. 배경 및 필요성
3. 시스템 구성 및 행동
가. Input 요소
나. Processing/Transformation
다. Output 요소
라. System Behavior
4. 기대효과
1. 정의
공급 사슬은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경쟁의 심화,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고객의 기대수준 향상 등으로 기업들은 이제까지의 부분적이고 제한적인 격영혁신 방법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경영혁신을 요구 받고 있다. 이에 기반 하여 공급 사슬 관리(SCM)는 공급자에게서 제품 또는 서비스가 만들어져 고객에게 도달하기까지의 전 프로세스를 통합하며, 그 과정에서 제조나 물류, 판매, 재무 등의 다양한 경영 활동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운영상의 효과를 위하여 SCM에서는 가용 자원과 사람, 기술, 성과 측정 방식 등을 최적화하게 되며 기업 내부의 상호 조정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공급자 및 외부 기업들과도 통합을 이루어 경영 혁신을 이루도록 한다.
SCM은 크게 공급자와 생산자, 유통업자, 소매점과 고객 등의 요소들로 구성된다.
2. 배경 및 필요성
SCM의 목적은 기업 내의 무분별한 최적화나 개별 기업 단위의 최적화에서 탈피하고 공급사슬을 이루는 구성원들간에 이뤄지는 전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최적화를 달성하는 것으로 고객만족을 향상하고 비용을 최소화하여 최종적으로는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실제로 기업들의 부가가치는 공급 사슬 상에서 약 60-70%가 발생하게 된다. 전통적으로 기업들은 제품 생산 주기를 단축하고 기업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진행하여 왔으나 기업의 내부적인 개선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고, 기업의 외부를 포괄하여 부품과 원자재, 수송 및 재고 관리 등에서도 부가가치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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