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뚜기 마요네즈의 러시아 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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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선정 동기
Ⅱ. 오뚜기의 러시아 마요네즈 시장 진출 동기
1. 기회를 포착하다.
2. 지리 환경적인 요인과, 규모가 큰 마요네즈 시장
3. 러시아 경제의 부활
Ⅲ. 기업 개관
1. 현재 오뚜기의 해외 진출 현황
2. 러시아 시장 진출 연혁
3. 기계 및 부품 조달 현황
4. 국제 기업의 유형 (경영권의 위임 정도 및 내용)
5. 경영자의 철학(추가)
Ⅳ. 시장 분석
1. 시장규모 및 수요동향
2. 시장 특성
3. 경쟁자분석
Ⅴ. 사업 전략
1. 제품 조달 방법
2. 영업전략
3. 생산품 판매 지역
4. 고품질 고가격 전략(제목 변경)
5. 현지경영의 애로요인
Ⅵ. 사업 평가
1. 수출경쟁력
2. 기술성
3. 경영능력 및 수출의지
4. 문제점
Ⅶ. 조사자의 평가 의견
Ⅷ. 향후 개선방안

본문내용
Ⅲ. 기업개관
1. 현재 오뚜기의 해외 진출 현황
현재 오뚜기의 해외 공장과 법인으로는, 오뚜기 최초의 해외 법인을 설립한 중국에 두 곳(중국 강소 태동 식품 유한공사, 중국 강소 부도옹 식품 유한공사)이 있어 농산물 전반에 대한 가공식품을 판매중이고, 뉴질랜드에서는 청정 지역의 축산업을 활용한 원재료 조달을 위주로 하는 법인 오뚜기 뉴질랜드가 있다. 가공식품 최대 소비지역인 북미지역의 진출 교두보로 멕시코(오뚜기 멕시코), 미국(오뚜기 아메리카)에 한 곳씩 법인을 설립하였으나. 설립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2005년 설립) 가시적인 성과는 미흡한 상황이다.

2. 러시아 시장 진출 연혁

1969.5
회사 창립
1995.2
러시아 시장 본격 진출 ( 극동 지역 중심 )
- 러시아 최대 수출업체 삼원 교역과의 협력
1998.1
시베리아 진출 본격화
1998.8
러시아 모라토리엄 선언 ( 수출량 급감 )
1999 하반기~
러시아 중심지 (모스크바 등) 진출 본격화
2009 현재
현재는 러시아 수출액만 연 400억원을 초과하고 있다.


3. 기계 및 부품 조달 현황
제품은 국내 내수용 상품과 동일한 것을 사용, 현재 현지 법인이나 공장은 없으며, 원칙적으로 전량 국내 삼남 공장에서 제조 후 수출되고, 수요증가시 안양공장과 대풍공장에서 겉표지만 붙이면 언제든 유연하게 생산 가능한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오뚜기는 러시아 시장 진출 이전, 수출업자와의 계약 조건으로 당시 러시아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파란 뚜껑으로 바꾸고, 제품 가격을 결정하는 대두유 배합비율을 낮추어 가격을 낮추라는 제의를 받았으나 시장 모든 마요네즈의 맛과 디자인에 대한 분석 끝에 내수용 제품의 경쟁력을 확인하였기에, 오뚜기의 마요네즈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노란 뚜껑 마요네즈의 수출을 성사 시켰다.
현지 법인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내수용 제품과 동일한 제품을 수출하는데서 얻은 이득에 대한 예를 하나 들어보면, 어느 수출업자에게서 일주일만에 10만 박스의 주문을 받았는데, 삼남공장에서 잔업과 야근을 통해서 가능한 최대 생산량이 일주일에 6,7만 박스수준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내수용 제품을 생산하고 있었기 때문에, 오뚜기는 다른 마요네즈 생산공장에서 라벨만 바꿔 붙이는 방식으로 안양공장과 대풍공장에서 생산 지원을 받는 유연한 생산 체제를 통해 불가능해 보이는 물량을 소화해 내게 되었고, 이러한 사례가 외국인 바이어들 사이에 전해지게 되어, 오뚜기 마요네즈에 대한 신뢰도 상승에 커다란 기여를 한 사례가 있었다고 한다.

4. 국제 기업의 유형 (경영권의 위임 정도 및 내용)
① Permutter에 따른 국제 기업의 유형
- 완벽하진 않지만, 본국지향형의 기업과 매우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

국제기업의 유형
본국 지향형
(ethnocentric)
오뚜기의 러시아 진출 사례
조직의 복잡성
본사는 복잡하나 자회사는 단순함
본사는 복잡(소스 식품 뿐 아니라, 다양한 식품)하나 현지에서는 마요네즈만을 판매
-Vical D.C.라는 판매업체가 유통대행
권한과 의사 결정
본사 중심적
본사에 모든 권한 집중
평가와 통제
본사의 평가기준을 사람과 성과에 적용
본사의 평가기준을 사람과 성과에 적용
상벌제도
본사 중심적
본사 중심적
의사소통과
정보 흐름
본사의 자회사에 대한 주문, 명령 또는 조언이 상당히 많음
수출업체와의 계약조건 관련 의사결정 조정이 미약하게 존재할 뿐, 본사의 의사결정이 현지에 모두 반영됨.
조직구성원 국적
본사국의 국적이 절대 대다수임
요직에는 한국인들이 절대 다수 배치.
인사정책
전 세계의 요직에 본사국 국적의 인재를 채용하고 배치함
요직은 한국인 사원들이 차지.
영업 등은 언어문제로 현지인 고용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seri.org)
LG경제 연구원 (lgeri.org)
KBS 신화창조 방송
조선일보
중앙일보
문화일보
국제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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