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청정원의 순창고추장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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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정이유
연혁

환경분석
3C
4P전략
STP전략
5forces

마케팅 제언
본문내용
대상의 연혁
- 1956년 1월 동아화성공업주식회사 설립
- 1962년 12월 동아화성공업(주) 상호 미원(주)로 변경
- 1971년 4월 대상문화재단 설립
- 1988년 6월 ‘미원’, ‘맛나’ 88올림픽 공식조미료 지정
- 1994년 1월 그룹 IC작업 : 계열사명 ‘미원’으로 통일
- 1994년 2월 상호변경 미원식품(주)→(주)세원
- 1996년 5월 패밀리브랜드 도입 : 청정원, 쿡엔조이
- 1997년 11월 (주)미원과 (주)세원 합병 대상(주) 출범

기업은 곧 인간이며 기업경영은 인간존중의 사상속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각 개인은 고귀한 인격과 인권을 가진 주체로서 존중되어야 하며 또 스스로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지키는 자존심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인간존중의 실현은 고객과 사원, 회사 그리고 사회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며 그것은 결국 스스로를 존중하는 것으로 귀결되는 것입니다.
  고객지향의 경영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원하는 것을 귀담아 들어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는 데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나 고객은 단순히 물건을 사는 것만이 아니고 그 효용을 구매하는 것이므로 고객에 물질적으로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항상 고객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우리의 혼과 정성을 불어 넣어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입니다.
  기업활동은 사원, 주주, 협력회사 그리고 사회와 더불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결국 그 활동으로 얻은 결과는 궁극적으로 대상가족의 행복과 인류사회의 풍요로움에 공헌해야 하는 기업(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가지는 것입니다


시장의 다양한 제품들을 꼼꼼히 비교하고 신중하게 선택
아파트와 다세대 주택이 일반화 거주공간이 축소
맞벌이 부부의 증가 편의성의 중요도가 상승
가족 구성원 들의 여유시간 부족
가정에서 장류를 제조하기보다는 사먹는 횟수가 늘어남.

'미원'의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환경을 중요시 하는 식품 업체라는 점을 강조
인쇄매체를 활용하여 깨끗한 자연을 비쥬얼로 활용한 신문광고도 병행
'정성'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의 이름이라는 점을 중점적으로 마케팅.
자사 홈페이지 내 카페 운영으로 제품소개 및 제품 소비자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소비자들의 욕구를 바로 잡아내어 제품에 반영하는 노력



제품 출시 초기 : “한국인의 매운맛”
순창 고추장 하면 맵다하는 이미지로 사람들이 많이 인식
최근 신제품인 “우리 쌀로 만든 순창 쌀 고추장”을 출시하면서 “깔끔함”에 “요리하기에 좋은”이라는 이미지를 더 했다.

프리미엄 고추장인 `100% 국산 고추장'을 출시
100% 국산 원료임을 내세워 대상이 앞서 출시한
쌀로 만든 고추장에 맞불을 놓고 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이번에 새로 출시한 고추장은
핵심원료인 고춧가루, 청양 초뿐 아니라 조청, 밀가루, 찹쌀, 간장 등 모든 원재료를 국산으로만 사용했다.대신 가격은 500g 용량 제품이 대형마트 기준 6280원으로, 이전 제품에 비해 30% 가량 비싸다.
이 회사는 `고급 원료'를 강조한 이번 신제품으로 고추장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해 국내 시장점유율 50% 이상, 매출액 1500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국내에서 확고한 1위 자리 구축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 안정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배우 김혜수를 모델로 기용해 TV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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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J 해찬들 태양초 고추장 브랜드
  • 고추장 특유의 맑고 새빨간 이미지를 사용해 식욕을 자극한다.3. 공정위의 경고를 받을정도로 비교광고가 심했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또다시 경쟁사와의 적나라한 비교광고를 함으로서 이미지를 깎아내리는 결과를 초래함.목 차1. 브랜드 소개해찬들의 VISION2. 시장 소개1) 산업 내 경쟁자2) 잠재적 진출기업의 위협3. 경쟁사 분석4. 소비자 분석 분석.해찬들 태양초고추장의 해찬들 태양초고추장의 5. 기존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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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석 결론가장 큰 구매요인으로 “맛”을 중요하게 생각습관적인 구매도 69%를 차지맛과 습관이 가장 큰 구매요인초기구매를 유도 - 나중에도습관적으로 구매할 가능성 높음25~34세 – 처음 구입을 시도하는 나이, 인터넷 사용가능인터넷마케팅 전략사이트 소개(1)순창 고추장에 대한 설명쿡앤조이 사이트로 이동한다.이벤트페이지로 이동한다.사이트 소개(2)상품소개에서장류를클릭하면순창 고추장에 대한 사진과 설명을볼 수 있다.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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