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청정원 `순창 고추장`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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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청정원의 SWOT

Ⅲ-1. 현재 청정원의 STP 전략
Ⅲ-2. 현재 청정원의 4P 전략
Ⅲ-3. 현재 해찬들의 STP전략
Ⅲ-4. 현재 해찬들의 4P 전략

Ⅳ. 문제의 인식

Ⅴ. 대안의 제시 대안
ⅰ) 기존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4p 수정 전략 대안
ii) 신규시장인 프리미엄 제품 공략을 위한 4p전략

Ⅵ. 대안의 평가

Ⅶ. 결론의 도출
본문내용
현재 고추장 시장은 장류 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시장이며, 연간 매출액이 2000억원에 달하고 있다. 이 고추장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제품은 청정원 순창 고추장과 해찬들 태양초 고추장이다. 두 제품은 2003년 현재 해찬들이 44%정도의 점유율로 42%정도의 청정원을 젖히고 근소한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유지되어 오고 있으며 두 기업이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며 각축을 벌이고 있다. 해찬들은 삼원식품이 2000년에 '해가 꽉찬 들'이라는 의미로 만들어낸 Brand Identity인데, 삼원식품은 고추장 업계에서는 강력한 기술력과 높은 인지도, 제품 충성도를 가지고 있는 중견 기업이다. 반면에 청정원은 미원으로 유명한 (주)대상의 종합 식품 브랜드이다. 청정원에서는 해찬들보다 훨씬 늦은 89년에서야 고추장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강력한 유통력과 기존에 종합 식품 업체로서의 인지도, 적극적인 마케팅, '순창 고추장'이라는 확실한 품질로 해찬들과 1,2위를 다투는 수준으로 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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