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전략] PR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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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R전략

1.PR의 개념
1.1 마케팅에서 PR기능이 중요하게 된 배경
1.2 마케터의 PR에 대한 관점의 변화
1.3 IMC관점에서 본 PR의 개념
1.4 미래의 PR활동의 방향

2. 커뮤니케이션 대상에 대한 PR의 유형
(1)기업 내부구성원과의 관계 : 종업원 관계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2)기업과 거래관계를 갖는 구성원과의 관계형성을 위한 활동
(3)고객관계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4)커뮤니티와의 관계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5)정부와의 관계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활동
(6)위기관리: 특정 이슈에 관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3. PR에서 자주 사용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들
3.1 퍼블리시티(Publicity)
3.2 기업 광고
3.3 이벤트
3.4 스포츠 마케팅
3.5 협찬과 제품삽입을 통한 PR

4. PR전략의 수립
4.1 문제에 대한 파악과 PR의 전략적 역할의 설정
4.2 PR목표의 설정
4.3 메시지 전략의 수립
4.4 PR 프로그램의 실행 및 평가

본문내용
1.2 마케터의 PR에 대한 관점의 변화
PR의 영역과 기능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되어 왔다. PR을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점과 PR이 서로 다른 학문 분야, 즉 경영학 분야(구체적으로 마케팅분야)와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연구해왔던 사실에 기인한다. 그 결과 기업의 관리자들은 PR활동과 마케팅활동을 서로 독립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인지 또는 서로 연관시켜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다.
기업의 마케팅활동은 마케팅믹스 관리를 통해 수행된다. 마케터가 사용해 온 대표적인 PR활동이 퍼블리시티와 행사후원(event sponsorship) 등이었다.
반면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본 PR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본 PR은 대체로 기업수준(예를 들어 기업이미지 관리 및 위기관리 등)에서 수행되는 반면, 마케팅의 관점에서 본 PR활동은 대체로 제품 또는 상표수준에서 수행된다. 둘째,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본 PR활동은 마케팅의 관점보다 그 대상이 광범위하다.
최근 기업이 마케팅의 활동범위를 확장하면서 두 관점 간의 차이는 좁혀지고 있다. 마케터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종업원 만족에도 관심을 기울이기 시하였다. 최근 자주 언급되는 관계마케팅은 기업과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관계강화를 그 목적으로 한다. 예)사회지향적 마케팅 개념

1.3 IMC관점에서 본 PR의 개념
개념정의: PR은 기업이 공중의 관심사를 조사 추적하고 공중과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기업 및 공중의 이익을 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계획되고 수행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이와 같은 PR의 정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
의도성, 계획성, 성과지향성, 공중의 이익,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대상의 다양성, 마케팅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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