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국민은행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민은행 선정이유

2. 기업 개요

3. 윤리경영 도입이유

4. 윤리경영 주요내용

5. 사회 공헌

6. 윤리경영 실패 사례

7. 결론

8. 시사점

<국민은행 재무 상황>
본문내용
3. 윤리경영도입이유

-> UN, WTO, IMF, OECD등의 국제적 윤리라운드가 추진되었다.
-> ISO(국제표준화기구)의 기업 윤리 표준화 작업을 추진하였다.
-> 1990년 이후 한국에서도 기업의 윤리성을 요구하였다.
-> IMF 외환 위기로 인한 투명성 문제가 부각 되어 투명경영과 윤리경영에 대한 의지가 부각 되어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 윤리경영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였다.
-> 금융기관은 고객의 신뢰 위에 존립해야 한다는 생각 하에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방편으로 등장하였다.
-> 통합 국민은행이 추구하는 가치관을 공유하기 위해 직원화합이 요구 되었다. (윤리경영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이며, 도덕적 해이 현상을 없애야 할 뿐 아니라 과거의 잘못된 관행에서 탈피해서 업무를 정당하고 투명하게 처리해야 한다는 최고 경영자의 실천 의지가 있었다.)

4. 윤리경영 주요 내용

[1] 국민은행의 윤리강령

윤리강령

< 전문 >

▷ 우리는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세계수준의 소매은행을 지향한다.
▷ 이를 위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기업 가치를 끊임없이 향상시켜 고객 주주들과 함께 성장 발전하는 은행을 만들기 위해해 노력한다.
▷ 이에 우리는 가치판단과 행동의 기준으로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이를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제 1장 기본정신

1. 우리는 주주가치 극대화와 고객만족을 모든 가치판단과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으로 기업 가치를 높임으로써 주주 이익을 보호하고, 고객이 은행의 궁극적인 존립기반이라는 것을 인식하여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의 지속적인 창출과 제공을 위해 노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경영] 국민은행 윤리경영
  • 목차Ⅰ. 서론1. 윤리경영의 도입배경2. 윤리경영3. 금융권의 윤리 경영 필요성4. 사례선정Ⅱ. 본론1. 국민은행 윤리경영의 추진배경 및 경과2. 윤리강령 3. 윤리경영 프로그램4. C.E.O의 의지와 이사회 현황5. 사회공헌 활동 6. 구체적 사례Ⅲ. 결론1. 성과 분석2. 국민은행 윤리경영의 향후 과제3. 효과적인 윤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4. 윤리경영을 통한 효과5. 결론 및 제언Ⅰ. 서론1. 윤리경영의 도입배경최근 기업 운영에 있어, 윤리경영

  • [경영학] 기업의 윤리경영과 국민은행의 청결경영
  • 기업의 윤리경영- 청결경영CONTENTS기업의 청결경영기업의 청결경영 흐름기업의 청결경영 현황KB(국민은행)의 청결경영우리의 과업자기계발공정한 직무수행기본윤리 준수직장 내 성희롱 방지기업의 청결경영청결경영의 정의사명의 완수임직원 상호간의 선물제공 금지임직원 상호간의 금전거래 행위금지1997년 IMF금융위기로 인한 대다수의 기업들 도산.IMF21세기는 글로벌 Standard를 갖춘 기업만이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

  • [윤리경영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윤리경영 정의,중요성,기능분석과 윤리경영 기업성공사례 연구(스타벅스,국민은행,삼성그룹,금호아시아나,KT)
  • 윤리경영 사례연구 레포트CONTENTS1. 윤리경영의 개념2. 윤리경영 등장배경3. 윤리경영의 중요성4. 윤리경영의 기능 5. 기업들의 윤리경영 사례(1) 스타벅스 사례(2) KB국민은행 사례(3) 삼성그룹 사례(4) KT 사례(5) 금호아시아나 사례6. 결론 및 나의의견1. 윤리경영의 개념경영이념이 경영자의 가치관이나 태도를 반영하여 형성되는 궁극적인 경영목적을 가리키는 데 대해서, 윤리적 경영은 주로 수단의 선택에 관계되는 가치전제이며, 더욱이 이것

  • kb국민은행 윤리경영 kb국민은행 마케팅사례 kb국민은행 윤리경영성과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01. 기업소개02. 윤리경영추진과정추진내용 윤리강령윤리경영 프로그램윤리경영 성과 03. 윤리경영 성과04. 윤리경영 실패 사례KB 도쿄지점 부당대출 KB 주택채권 횡령사고05. 향후 개선 계획 및 전망목차1. 기업소개01. 기업소개1) 연혁국민은행은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이 2001년 11월 1일에 합병하면서 ‘국민은행’으로 새 출발을 시작한다. 또한 국가고객만족도(NCSI) 은행부문 8년 연속 1위에 선정됨으로써 국내 다른 은행기업들 사이에서 소비자

  • [윤리경영] KB국민은행의 윤리경영 분석
  • 1. Introduction(1) 개요회사명㈜KB국민은행설립일자2001년 11월 1일대표이사민 병 덕자본금16,819억 원임직원수26,406명회사주소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2가 9-1홈페이지www.kbstar.co.kr (2) 경영이념1) 주주가치 극대화영업기반 강화를 통한 수익 창출, 높은 시장가치 실현, 투자자 수익 제고 2) 고객만족 실현신 영업채널 구축,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새로운 가치 창조3) 투명경영 정착모범적인 기업지배구조, 책임경영 및 투명한 의사결정, 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