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국민은행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윤리경영의 도입배경
2. 윤리경영
3. 금융권의 윤리 경영 필요성
4. 사례선정

Ⅱ. 본론
1. 국민은행 윤리경영의 추진배경 및 경과
2. 윤리강령
3. 윤리경영 프로그램
4. C.E.O의 의지와 이사회 현황
5. 사회공헌 활동
6. 구체적 사례

Ⅲ. 결론
1. 성과 분석
2. 국민은행 윤리경영의 향후 과제
3. 효과적인 윤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4. 윤리경영을 통한 효과
5.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윤리경영의 도입배경

최근 기업 운영에 있어, 윤리경영은 21세기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과거에는 저렴한 가격, 가격대비 품질 등이 기업의 최고 경쟁우위였지만 현재는 치열한 경쟁 속에 가격, 품질 등만으로는 더 이상 기업의 경쟁 우위를 지켜나갈 수 없는 시점이 되었다. 최근 사회 환경요소가 급격히 변화되어 건전하지 못한 기업은 살아남기 힘들다는 인식이 늘어가고 있다. 또한, 법과 제도의 발달 등의 원인으로 인해 이해관계자의 영향력이 매우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기업의 외부환경 변화는 기업의 생존에 윤리가 절대적인 요소를 차지하게 되었음을 역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즉, 외부적 환경요소의 변화와 내부적인 동기의 영향으로 인해 기업은 변화의 시점에 놓여있다.
서구 선진국의 사례를 간략히 살펴보면 먼저, 미국의 유명한 ‘밴 앤드 제리ꡑ라는 아이스크림 회사는 개업한 지 불과 몇 년 만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는데 그 비결은 크게 두 가지였다. 하나는 제조과정에 원료를 재활용하지 않는 하청회사와는 단호히 거래를 끊는 방식으로 ꡐ환경 경영ꡑ을 실천하는 것이었다. 다른 하나는 수익금의 일정 비율을 지역사회에 환원함으로써 ꡐ사회적 책임ꡑ을 실천하는 것이었다. 또한 종업원을 중시하여 성과급이나 이익분배 등에서도 그들을 결코 배제하지 않았다. 이러한 노력들로 이 회사는 소비자와 지역사회에서 신뢰를 얻은 것은 물론이요, 이를 바탕으로 짧은 기간에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 또 의류 회사인 레비 스트로스나 에스프리 등도 ꡐ가치 경영ꡑ이라는 구호 아래 직원들에게 좋은 근로조건과 높은 임금을 보장했고 공익 사업에도 적극 참여함으로써 모범 경영을 실천했다.
이에 반해 우리기업의 윤리경영은 그 걸음마 단계라고 볼 수 있다. IMF이전보다 현재가 많이 나아졌다고 평가되기는 하지만 여전히 과거의 관행들을 되풀이되고 있으며, 서구의 선진국들에 비하면 아직도 그 실천은 전무한 실정이다. 기업이 자신들이 짊어지고 있는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좀 더 실천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그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 바로 임직원 또는 사회구성원들을 소중히 여기는 이른바 ‘신뢰중심의 윤리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기업들은 이처럼 매우 흔하고 동시에 가장 소중한 이 말의 의미를 ‘선성장 후분배’등의 경제논리뒤에 숨기고, 감시체제가 확고히 정립되어있지 않다는 약점을 파고들어 지금까지 윤리경영에 대해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버려두고 있는 실정이었다.
현재나 미래에 기업을 하기 위해서는 한국기업 역시 신뢰를 중시하는
참고문헌
1.국민은행 홈페이지(http://www.kbstar.com/)
2.전경련 「기업윤리와 기업가치 및 성과간의 관계분석」2003. 1.
3.삼성경제연구소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2002. 10.
4.삼성경제연구소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2002. 6.
5. 매경이코노미 2004-09-09일자 '김정태 국민은행장과 참여정부의 악연6. www.kinds.or.kr(신문검색 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대구은행의 윤리경영 분석
  • 경영과 지역밀착마케팅이라는 독특한 방법을 통해 살아남았다. 바로 이러한 점이 타 기업이 모방 할 수 없는 대구은행만의 경쟁우위라 할 수 있다. 또한 대구은행은 “꿈과 풍요로움을 지역과 함께”라는 경영이념과 지역 점유율 50%의 세계 초우량 지역은행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글로벌 금융화에 도전하고 있다. CEO인 대구은행 ‘이화언’ 현(現) 은행장은 1970년 대구은행에 입행하였고 2005년 대구은행장에 취임하여 글로벌 지향적 경영과 윤리경영으

  • KB국민은행 기업소개와 윤리경영, 윤리경영 실패사례 및 향후개선계획 전망
  • 학번 이름101. 기업소개02. 윤리경영추진과정추진내용 윤리강령윤리경영 프로그램윤리경영 성과 03. 윤리경영 성과04. 윤리경영 실패 사례KB 도쿄지점 부당대출 KB 주택채권 횡령사고05. 향후 개선 계획 및 전망목차21. 기업소개301. 기업소개401. 기업소개1) 연혁국민은행은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이 2001년 11월 1일에 합병하면서 ‘국민은행’으로 새 출발을 시작한다. 또한 국가고객만족도(NCSI) 은행부문 8년 연속 1위에 선정됨으로써 국내 다른

  • KB국민은행의 윤리적 리더십과 경영성과
  • 보 고 서KB국민은행의 윤리적 리더십과 경영성과목 차Ⅰ. 서론1. 리더십이란? 11) 리더십의 유형 2. 기업소개 및 선정 동기

  • [경영윤리] 국민은행 윤리경영
  • 【국민은행 윤리경영】- 목 차 -1. 국민은행 선정이유2. 기업 개요3. 윤리경영 도입이유4. 윤리경영 주요내용5. 사회 공헌6. 윤리경영 실패 사례7. 결론8. 시사점1. 선정이유 > 윤리 경영(moral management)이란 경영 활동의 규범적 기준을 사회의 윤리적 가치체계에 두는 경영 방식을 뜻하는 것으로 사회와 더불어 기업의 고유 특성인 이윤을 추구하면서 영속성을 유지하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병행하여 기업의 가치를 극

  • kb국민은행 윤리경영 kb국민은행 마케팅사례 kb국민은행 윤리경영성과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01. 기업소개02. 윤리경영추진과정추진내용 윤리강령윤리경영 프로그램윤리경영 성과 03. 윤리경영 성과04. 윤리경영 실패 사례KB 도쿄지점 부당대출 KB 주택채권 횡령사고05. 향후 개선 계획 및 전망목차1. 기업소개01. 기업소개1) 연혁국민은행은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이 2001년 11월 1일에 합병하면서 ‘국민은행’으로 새 출발을 시작한다. 또한 국가고객만족도(NCSI) 은행부문 8년 연속 1위에 선정됨으로써 국내 다른 은행기업들 사이에서 소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