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국민은행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윤리경영의 도입배경
2. 윤리경영
3. 금융권의 윤리 경영 필요성
4. 사례선정
Ⅱ. 본론
1. 국민은행 윤리경영의 추진배경 및 경과
2. 윤리강령
3. 윤리경영 프로그램
4. C.E.O의 의지와 이사회 현황
5. 사회공헌 활동
6. 구체적 사례
Ⅲ. 결론
1. 성과 분석
2. 국민은행 윤리경영의 향후 과제
3. 효과적인 윤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4. 윤리경영을 통한 효과
5.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윤리경영의 도입배경
최근 기업 운영에 있어, 윤리경영은 21세기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과거에는 저렴한 가격, 가격대비 품질 등이 기업의 최고 경쟁우위였지만 현재는 치열한 경쟁 속에 가격, 품질 등만으로는 더 이상 기업의 경쟁 우위를 지켜나갈 수 없는 시점이 되었다. 최근 사회 환경요소가 급격히 변화되어 건전하지 못한 기업은 살아남기 힘들다는 인식이 늘어가고 있다. 또한, 법과 제도의 발달 등의 원인으로 인해 이해관계자의 영향력이 매우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기업의 외부환경 변화는 기업의 생존에 윤리가 절대적인 요소를 차지하게 되었음을 역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즉, 외부적 환경요소의 변화와 내부적인 동기의 영향으로 인해 기업은 변화의 시점에 놓여있다.
서구 선진국의 사례를 간략히 살펴보면 먼저, 미국의 유명한 ‘밴 앤드 제리ꡑ라는 아이스크림 회사는 개업한 지 불과 몇 년 만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는데 그 비결은 크게 두 가지였다. 하나는 제조과정에 원료를 재활용하지 않는 하청회사와는 단호히 거래를 끊는 방식으로 ꡐ환경 경영ꡑ을 실천하는 것이었다. 다른 하나는 수익금의 일정 비율을 지역사회에 환원함으로써 ꡐ사회적 책임ꡑ을 실천하는 것이었다. 또한 종업원을 중시하여 성과급이나 이익분배 등에서도 그들을 결코 배제하지 않았다. 이러한 노력들로 이 회사는 소비자와 지역사회에서 신뢰를 얻은 것은 물론이요, 이를 바탕으로 짧은 기간에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 또 의류 회사인 레비 스트로스나 에스프리 등도 ꡐ가치 경영ꡑ이라는 구호 아래 직원들에게 좋은 근로조건과 높은 임금을 보장했고 공익 사업에도 적극 참여함으로써 모범 경영을 실천했다.
이에 반해 우리기업의 윤리경영은 그 걸음마 단계라고 볼 수 있다. IMF이전보다 현재가 많이 나아졌다고 평가되기는 하지만 여전히 과거의 관행들을 되풀이되고 있으며, 서구의 선진국들에 비하면 아직도 그 실천은 전무한 실정이다. 기업이 자신들이 짊어지고 있는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좀 더 실천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그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 바로 임직원 또는 사회구성원들을 소중히 여기는 이른바 ‘신뢰중심의 윤리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기업들은 이처럼 매우 흔하고 동시에 가장 소중한 이 말의 의미를 ‘선성장 후분배’등의 경제논리뒤에 숨기고, 감시체제가 확고히 정립되어있지 않다는 약점을 파고들어 지금까지 윤리경영에 대해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버려두고 있는 실정이었다.
현재나 미래에 기업을 하기 위해서는 한국기업 역시 신뢰를 중시하는
- 참고문헌
-
1.국민은행 홈페이지(http://www.kbstar.com/)
2.전경련 「기업윤리와 기업가치 및 성과간의 관계분석」2003. 1.
3.삼성경제연구소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2002. 10.
4.삼성경제연구소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2002. 6.
5. 매경이코노미 2004-09-09일자 '김정태 국민은행장과 참여정부의 악연6. www.kinds.or.kr(신문검색 사이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