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국민은행, 포스코 사례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6 / 2019.12.24
  • 7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방법에 대하여

1. CSR이란?

2. 사례 연구
(1)윤리경영의 빛과 그림자: 국민은행
*기업소개 *경영실적(경제적 책임) *사회공헌(자선적 책임)
*윤리경영(총체적 관점)
a. 선도적인 금융 기관의 면모를 보여주였음
-총체적인 윤리 경영 시스템
-김정태 전 국민은행장 소개
b. 진정한 윤리 경영의 실패
-Stakeholder와의 관계에 있어서의 실패
-스톡 옵션 사건
-회계 부정 사건
-현재 상황
*결론
-국민은행의 빛과 그림자
-정부의 정책과 은행

(2)성공 사례: 포스코
*기업소개 및 경영실적 *사회공헌 *윤리경영

3. 맺음말

-참고 자료
-부록: 국민은행과 포스코의 윤리 경영 관련 규정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함에 있어서 저희는 3명이 각자 한 가지 기업을 맡기로 하였습니다. 특히 국민은행과 포스코는 오래 전부터 하고자 마음 먹고 있었고 안철수 연구소를 추가한 것은 한국의 중소기업도 그 시작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염두해 둔 윤리 경영을 할 수 있다는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 까닭입니다. 그러나 양이 너무 많아 진 것 같아 고심 끝에 안철수 연구소 사례는 보고서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조사는 주로 인터넷 과 출판된 서적, 신문기사들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국민은행과 같은 경우 국민은행 직원으로 근무하는 지인이 있었으나 포스코는 미처 시간을 내지 못해 직접적인 현장 정보를 얻지는 못하였습니다. 목차를 위와 같이 구성한 까닭은 기업 선정 이유와 관계가 있는데 국민은행 사례에서는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에 대해서도 균형 잡힌 서술을 했고 이를 통해 한국 경제 속의 기업들의 위치를 함께 고려했으며, 포스코는 꾸준히 성공해 온 기업으로서 다르게 인식 했기 때문입니다.

3명이 한 기업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면 더욱 그 나름의 깊이가 있겠으나 최선을 다해서 다소 폭 넓은 주제를 다루고자 이렇게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사례는 국민은행 사례인데 이것을 포함해 CSR소개 및 전체 보고서 편집까지 발표자가 맡아서 했고 포스코는 교환학생 한광파군이, 최종 단계에서 제외되기는 하였지만 안철수 연구소는 교환학생 김정일군이 각각 수고해주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 기업 공헌 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기업 비판에 대한 근거로 항상 제시되는 이론은 신고전학파 경제학자들과 사회복지 경제학자들 간의 끝나지 않는 해묵은 논쟁이다. 누구의 이론이 옳건 그르건 우리는 그 본질을 꿰뚫을 줄 알아야 한다. 대개 을 말할 때 우리는 경제적 책임, 자선적 책임(사회공헌), 윤리적 책임(윤리 경영)의 3가지를 든다. 자본주의 초기에는 1차적 책임인 이윤극대화와 고용창출, 즉 경제적 책임

  • [졸업논문][PR론, 신문방송학] 기업 PR (광고홍보) 연구
  • 기업 PR의 종류1. 기업 문화2. 기업 PR Communication의 분류1) Internal PR/ External PR- 사보, 인트라넷2) 국내/ 국제 PRⅤ. 기업 PR활동1. 직접적인 홍보활동2. 간접적인 홍보활동Ⅵ. 기업의 마케팅 PRⅦ. 기업 (이미지) PR의 사례1. 국내사례 - 아시아나 항공, 삼성그룹, 대한항공, 현대모비스, KTF2. 외국사례- 피자헛, 맥도널드Ⅷ. 기업의 사회적 책임1.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Ⅸ.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 사례1. 기업사례(영리단체)- 국내 : 포스코, P&G, SK Te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사례 171. 한국의 사회적 책임의 특징 172. 사 례 19▨ 비교분석 21Ⅳ. 결 론 22Ⅴ. 앞으로의 방향 25참고문헌 26Ⅰ. 문제제기세계적인 기업들의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우리의 CSR 보고서를 읽어 보세요라는 팝업창이 뜨는 경우가 많다. CSR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자로,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는 용어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역할(책임)이라는 용어가 낮선 탓에, 책임경영 사회공헌등의 용어가 섞여 사용되고 있다.사실 20

  • [경영학]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