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국민은행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선정이유 및 기업개요
2.도입이유 및 주요내용
3.사회공헌활동
4.윤리경영 실패 사례
5.시사점 및 결론
본문내용
금융산업은 고객의 자산을 위탁 받아 운영 관리하는 것이 주요 업무로
그 속성상 고객자산을 유용하거나 고객의 이익을 침해할 가능성이 다른
산업보다 높다.

◆ 현재의 금융사고
◆ 금융사고의 대형화
◆ 은행권에 대한 윤리경영은 더욱 세간의 관심거리가 됨


국민은행은 2001년 11월 주택은행과 M&A를 기점으로 윤리경영에 박차를
가하고,구체적인 윤리강령과 행동지침, 윤리경영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전 임직원의 노력으로 가시적인 변화를 보여 주었으며, 이에 성
공했다고 판단되어 윤리경영 사례로 선장하였습니다.


< 전문 >
◆ 우리는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세계수준의
소매은행을 지향한다.

◆ 이를 위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기업가치를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고객, 주주들과 함께 성장 발전
하는 은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이에 우리는 가치판단과 행동의 기준으로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이를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 경비처리 투명성을 위한 임원의 법인카드 회수
■ 업적평가에 윤리경영 부문을 10%이상 반영
■ 스톡옵션의 50%인 67억원을 무의탁
노인, 장애인시설등에 기부하여 사회에 환원
■ 매월 정기조례시 전 직원들에게 정신교육 실시
■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하여 사외이사 위주로
이사회를 운영
■ “사외이사 후보인선 자문단”을 구성하여 운영


< 전문 >
◆ 우리는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세계수준의
소매은행을 지향한다.

◆ 이를 위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기업가치를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고객, 주주들과 함께 성장 발전
하는 은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이에 우리는 가치판단과 행동의 기준으로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이를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증권선물위원회가 국민은행의 회계처리 기준 위반 사실을 확정
(위반 관련 금액은 총 5,500억원)

■ 주요내용

1) 합병관련 회계처리 기준 위반 (3,096억원)
: 국민카드와 합병하는 과정에서 합병 전 설정해야 할 대손충당금 등
1조 6,564억원을 합병 후 계상함으로써 자본잉여금 3,096억원 과대 계상
2) 지급보증 충당금 과소 계상 (2,132억원)
: 카드 ABS 발행시 신용공여 약정액 7,500억원에 대한 우발 손실을
2,132억원 과소 계상
3) 스왑청산손실 관련 회계처리 오류 (272억원)
: 국민카드 발행 ABS의 조기상환에 따른 해지 손실을 합병 후
부채의 차감항목으로 처리함으로써 272억원의 손실을 과소 계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경영] 국민은행 윤리경영
  • 목차Ⅰ. 서론1. 윤리경영의 도입배경2. 윤리경영3. 금융권의 윤리 경영 필요성4. 사례선정Ⅱ. 본론1. 국민은행 윤리경영의 추진배경 및 경과2. 윤리강령 3. 윤리경영 프로그램4. C.E.O의 의지와 이사회 현황5. 사회공헌 활동 6. 구체적 사례Ⅲ. 결론1. 성과 분석2. 국민은행 윤리경영의 향후 과제3. 효과적인 윤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4. 윤리경영을 통한 효과5. 결론 및 제언Ⅰ. 서론1. 윤리경영의 도입배경최근 기업 운영에 있어, 윤리경영

  • [경영학] 기업의 윤리경영과 국민은행의 청결경영
  • 기업의 윤리경영- 청결경영CONTENTS기업의 청결경영기업의 청결경영 흐름기업의 청결경영 현황KB(국민은행)의 청결경영우리의 과업자기계발공정한 직무수행기본윤리 준수직장 내 성희롱 방지기업의 청결경영청결경영의 정의사명의 완수임직원 상호간의 선물제공 금지임직원 상호간의 금전거래 행위금지1997년 IMF금융위기로 인한 대다수의 기업들 도산.IMF21세기는 글로벌 Standard를 갖춘 기업만이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

  • [윤리경영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윤리경영 정의,중요성,기능분석과 윤리경영 기업성공사례 연구(스타벅스,국민은행,삼성그룹,금호아시아나,KT)
  • 윤리경영 사례연구 레포트CONTENTS1. 윤리경영의 개념2. 윤리경영 등장배경3. 윤리경영의 중요성4. 윤리경영의 기능 5. 기업들의 윤리경영 사례(1) 스타벅스 사례(2) KB국민은행 사례(3) 삼성그룹 사례(4) KT 사례(5) 금호아시아나 사례6. 결론 및 나의의견1. 윤리경영의 개념경영이념이 경영자의 가치관이나 태도를 반영하여 형성되는 궁극적인 경영목적을 가리키는 데 대해서, 윤리적 경영은 주로 수단의 선택에 관계되는 가치전제이며, 더욱이 이것

  • kb국민은행 윤리경영 kb국민은행 마케팅사례 kb국민은행 윤리경영성과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01. 기업소개02. 윤리경영추진과정추진내용 윤리강령윤리경영 프로그램윤리경영 성과 03. 윤리경영 성과04. 윤리경영 실패 사례KB 도쿄지점 부당대출 KB 주택채권 횡령사고05. 향후 개선 계획 및 전망목차1. 기업소개01. 기업소개1) 연혁국민은행은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이 2001년 11월 1일에 합병하면서 ‘국민은행’으로 새 출발을 시작한다. 또한 국가고객만족도(NCSI) 은행부문 8년 연속 1위에 선정됨으로써 국내 다른 은행기업들 사이에서 소비자

  • [윤리경영] KB국민은행의 윤리경영 분석
  • 1. Introduction(1) 개요회사명㈜KB국민은행설립일자2001년 11월 1일대표이사민 병 덕자본금16,819억 원임직원수26,406명회사주소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2가 9-1홈페이지www.kbstar.co.kr (2) 경영이념1) 주주가치 극대화영업기반 강화를 통한 수익 창출, 높은 시장가치 실현, 투자자 수익 제고 2) 고객만족 실현신 영업채널 구축,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새로운 가치 창조3) 투명경영 정착모범적인 기업지배구조, 책임경영 및 투명한 의사결정, 경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