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북미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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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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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현대자동차 소개
1. 현대자동차 기업이념 및 연혁
2. 현대 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
3. 고급차 시장으로의 진출 - 고급화 배경
4. Flagship 제네시스 출시 - 제네시스에 대한 소개
제 2장 제네시스 프리미엄 마케팅
1. 미국 시장과 소비자 특성
2. 제네시스 SWOT 분석
3. 제네시스 4P 분석
4. STP 전략은 적절했는가?
제3장 제네시스 마케팅 성과
1. 제네시스 성능
2. 미국에서의 판매 현황
3. 현대자동차 어슈어런스 프로그램
4. 슈퍼볼 마케팅 성과
5. 제네시스 북미 올해의 차 선정
제4장 : 문제점의 해결과 대안
1.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과 현대차의 딜레마
2. 마케팅 전략의 수정과 대응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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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급차 시장으로의 진출 - 고급화 배경
(1) 위기의식
가격우위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브랜드의 고급화가 절실해졌다. 현대자동차는 중국, 인도 등의 신흥공업국이 대량으로 생산해내는 저가 브랜드 차와 독일 및 일본제 고급차 사이에 샌드위치와 같이 낀 상황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며 장기적으로 생존 및 발전하기 위한 포석으로 본격적인 고급차 브랜드에 투자하여 새로운 회사 이미지 구축에 나섰다.
(2) 제품에 대한 자신감
현대자동차라고 하면 이제껏 저렴한 대신 잔고장이 많고 내구성이 약해 중고차 값이 턱없이 싸다는 부정적 인식이 팽배해 있었으나 10년/10만Km 무상보증제도의 실시와 최근 몇 년 동안, 미국 내 신차 품질 조사와 안전성 테스트에서 베라크루즈, 쏘나타, 그랜저, 싼타페, 앙트라지 등 자사차량이 최상위 등급으로 평가 받게 된 것을 계기로 소비자들 가운데 긍정적 인식으로의 점진적 변화가 보였다. 따라서 40년에 걸쳐 축적된 기술력 및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자신감이 지금까지의 현대차에 대한 이미지와 수준을 뛰어넘는 최신 기술집약적 신차종의 개발로 이어졌다.
(3) 고급 브랜드화에 성공한 타사 벤치마킹
2007년, 현대자동차 그룹의 회사 전 부문 혁신을 통한 공격적 판매 추진 전략의 하나로 기존에 고급 브랜드화에 성공한 타사를 벤치마킹함. 그 중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Toyota Motors)가 1989년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Lexus) 개발로 고급차 시장 경쟁에 뛰어들어 현재까지 상당한 성공을 거둔 것을 참고
4. Flagship 제네시스 출시 - 제네시스에 대한 소개
제네시스(GENESIS)는 '기원, 창시, 시작'을 의미하며 그리스어 '게네시스'의 영어적 표현이다. 이는 럭셔리 세단의 새로운 장을 열어갈 고급차의 신기원으로 성능,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 등 모든 면에서 진보와 혁신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고급 명차를 의미할 뿐 아니라, 럭셔리 메이커로서의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상징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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