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북미시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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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 론
1. 들어가는 글


본 론 2.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추진 배경
3. 자동차산업의 시장 환경의 변화
1) 내수시장의 둔화 및 고성장시대 마감
2) 시장 환경의 악화
3) 국내 자동차산업의 불안정한 노동환경
4. 시장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 해외진출로의 전환
1) 최선의 선택 인도
2) 유럽진출의 전초기지 터키
3)‘현대속도’ 베이징 인민을 사로잡다
5.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과정
1) 미국시장
2) 미국시장으로의 직접투자진출
3) 앨라배마 생산법인
4) 현지 인적자원관리
6. 현대자동차 미국 시장분석
1) SWOT
2) STP
3) 4P
7. 현대자동차 미국 시장진출 경영성과

결 론
8. 현대자동차의 향후방향
본문내용
1)미국시장 분석
세계 자동차시장은 연간판매량 16,675,704대(2002기준, Automotive News)의 세계최대 시장이다. 이런 미국시장은 03년(판매량16,675,704) 하반기 이후 본격화 되고있는 경제 회복세와 소비지출 증가가 전체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는 했으나, 업계의 전반적인 생산성 저하등의 이유로 판매량은 전년대비1.4% 증가(16,912,613)에 그치고 있다(04년). 이는 00년 역대 최고치인 1,740만대 판매이후 지속된 판매 감소에서(03년 전반기까지) 벗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04년중 크라이슬러를 제외한 GM과 포드는 각각 1.3%, 4.5%의 판매감소를 기록하였으나, 크라이슬러는 2년간(02~03)의 구조조정과, 신모델 출시의 영향을 받아 3.5% 증가된 판매량을 기록했다. 빅3 전체로는 전년대비 -1.3%의 판매량을 보이는 반면, 일본자동차 브랜드의 판매는 전년대비 3%~24%(도요타 10.3%, 혼다 3.3%, 닛산 21.4%)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일본 자동차업계의 승용차 판매가 1.7%의 증가세를 보인 반면, 닛산의 트럭판매는 93%가 증가하여 트럭판매가 판매량증가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이다. <빅3의 하락, 외국차상승>으로 요약 할 수 있다. (03-04년 판매량분석)
구분
2003
2004
증감율(%)
판매대수(대)
판매대수(대)
빅3
GM
4714782
4655549
-4.9
포드
3477444
3319636
-4.3
크라이슬러
2346168
2427589
5.4
일본
도요타
1866314
2060048
13.6
혼다
1349847
1394048
4.0
닛산
794417
985988
16.1
유럽
폭스바겐
389526
336422
-13.3
BMW
276957
296416
3.4
한국
현대/기아
637692
688670
12.3
총계
16675704
16912613
1.2

*자료 : Automotive News
2)미국시장으로의 직접투자진출
이미 수출을 하고 있는 미국, 유럽에서는 현지공장 없이 판매대수를 유지할 수 없다. 그리하여 현대는 중국, 인도 현지공장의 성공을 바탕으로, 미국시장에 앨라배마공장을 설립을 결정하게 된다.
앨라배마공장은 11억달러 규모의 단독투자에 의한 설립과 함께 기존의 미국기술연구소, 미국디자인 센터, 주행시험장과 연계되어 자동차개발, 생산, 마케팅, 판매, 애프터서비스 등 자동차 라이프사이클의 전 부문을 현지화 하게 된다.
현대 역시 현지화에 따르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30만대의 생산능력으로는 충분한 수익보장이 어렵다고 보는 견해가 존재하고, 현지노동자를 직접채용하므로 작업자 훈련도 및 숙련도에 문제발생의 소지가 있다. 끝으로 초기차량의 품질 역시 6개월~1년간 리콜이나 클레임이 없어야만 ‘품질에 하자가 있는 차’로 인식되지 않는다. 현대자동차 앨라배마공장은 상존하는 과제들을 안고서 성공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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