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와 감성경영 -현대 vs 구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2) 감성 경영의 개념과 주목받는 이유

2. 본론
(1) 보수적인 기업 문화의 상징 - “불도저” 현대
1) 현대의 설립 배경 및 경영 전략
2) 보수적인 조직 문화의 장점 및 성과
3) 현대 그룹의 감성 경영 도입
4) 현대의 조직 문화와 감성 경영의 불협 화음
(2) 인재 중심과 합리성에 기초한 감성 경영 - 구글
1) 구글 선정 이유와 인터뷰
2) 형식적이지 않은, 뼛 속까지 감성 경영
3) 구글의 감성 경영 실천 사례
4) 구글의 감성 경영이 이루어낸 성과
5) 구글의 감성 경영 성공의 이유

4. 결론
1) 조직문화를 고려하지 않은 감성 경영의 부작용
2) 감성 경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에서 불도저라는 키워드는 중요하다. ‘불도저’라는 의미는 ‘밀어 붙인다’는 약간 부정적인 뉘앙스가 들어있지만 ‘속도’와 ‘추진력’이란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기업은 설비투자에서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타이밍’이 중요한데, 빠른 의사결정과 업무 집행력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에 있어서는 필수적인 것이다. 즉, 기업 규모가 커질수록 의사결정이 느려지는 경향이 큰데, 짧은 기간에 제품력을 높이고 수출을 늘려야 하는 입장에서 강력한 추진력이 필요했던 것이다. 현대그룹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거나 ‘불가능하다’라는 말은 존재할 수 없으며, 이것은 현대의 모태가 된 건설 시절부터 싹튼 불도저 정신이 뿌리 깊게 남아 있는 증거이다. 그래서인지 현대가 선호하는 인재상에는 ‘도전’과 ‘열정’이라는 단어가 빠지지 않으며 이들이 강조하는 도전 정신은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불가능해 보이는 문제라도 해결책을 찾으려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현대직원의 정체성은 생산 공장이 있는 현장에서부터 길러진다. 5주 동안의 신입사원 집합교육과 부서에 배치된 뒤 현업에서 이뤄지는 직무교육이 대표적이다. 신입사원 연수는 현대차 특유의 조직력을 느끼게 하는 프로그램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신입사원들은 두 달 동안 애프터서비스 현장에서 체험교육을 받는다. 이는 설계 단계부터 품질의 중요성을 체득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한 것이다. 입사 이후 전 직원들은 업무 특성과 직급에 따라 또 세분화된 교육을 받게 됨으로써 실질업무를 습득하게 되는 것이다.

2) 보수적인 조직 문화의 장점 및 성과

① 현대의 보수적 조직 문화와 이에 따른 장점
‘현대의 조직문화’라 하면 적극적 의지, 창조적 예지, 강인한 추진력, 근검절약의 기품 등으로 표현된다. 즉 진취와 창조, 그리고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정신력을 지니고 있다. 흔히 ‘불도저’식 경영, ‘밀어붙이기식 경영’이라고 불리는 현대의 조직문화의 핵심은 한마디로 ‘안 되면 되게 하라’이다. 얼핏 보면 막무가내로 보이지만 그 이면엔 창의적 사고가 바탕이 되어있고, 할 수 있다는 의지가 있었다. 현대의 강인한 집념과 추진력 및 끈질긴 승부의욕은 외국인들이 현대그룹을 일컬어 ‘모험과 뚝심의 군단’이라고 할 만큼 상징화 되었고, ‘하면 된다’ 문화는 한국의 기업을 상징하는 외국인들의 호칭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학종(1993),『한국기업의 기업문화』, 박영사
정주영 회장 한사람을 중심으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조직문화는 순발력 있게 사업현장에서의 여러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해주며, 어떤 일에든지 추진력이 뛰어나므로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이 커지게 된다.

② 보수적인 기업문화가 어떻게 지금의 현대를 만들 수 있었는가
한국전쟁을 계기로 건설 분야에서 독보적 위치를 구축한 현대는 50여 년이 지난 오늘날 최대 재벌의 하나로 우뚝 섰다. 최고경영자가 단지 사무실에서 여러 서류만을 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불확실성과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하여 눈만 뜨면 현장의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진두지휘함으로써 결국은 모든 불확실성을 성공의 발판으로 만드는 카리스마적인 리더, 정주영 회장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면 된다는 불굴의 도전정신과 창의적 노력, 진취적 기상의 이러한 기업 문화로 한 해 매출액 100조원, 종업원 20만 명, 협력업체 1만6000개를 자랑하는 현대 그룹을 일으켜 세웠다. 즉. 현대의 조직문화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는 일사불란함과 수직적인 명령계층은 정주영 회장에게서 기인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현대그룹은 반세기에 걸쳐 당대의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했다.

참고문헌
권영욱(2006),『결단은 칼처럼 행동은 화살처럼, 이라크네
나가노 신이치로(김창남 역)(2005),『세계를 움직이는 기업가에게 경영을 배운다』,
더난출판
데이비드 A. 바이스(우병현 역) (2006),『구글 성공 신화의 비밀』, 황금부엉이
Roger Fisher, Dan Shapiro(이진원 역) (2007),『감성으로 경영하라』, 두드림
뤄야오종(오수현 역) (2007), 『구글 성공의 7가지 법칙』, 이코노믹북스
박종태(2007),『한국의 콜센터 경영』, 물푸레
존 바텔(이진원 역) (2005),『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 스토리』, 램덤하우스중앙
양창삼(2008),『경영환경의 변화와 조직의 혁신전략』, 한국학술정보
정구현(2008),『한국의 기업경영 20년』, 삼성경제연구소
홍하상(2006),『정주영 경영정신』, 바다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음 사례 좀 빈약
  • khy10***
    (2015.11.05 21:00:43)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론] 서구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 문화 활용 프로모션 한국의 명절문화 식품 선물세트를 노린 공략 동원산업과 공동마케팅을 전개하여 매년 명절 선물세트 시장에서 선물세트의 다양화를 시도 커피 혼합선물세트 3종을 출시동서>>네슬레? 왜??맥심은 초이스보다 먼저 상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내 놓았다는 점에서 선점효과의 우위 확보! 오케이케쉬백(포인트)과 제휴를 맺은 맥심의 유인효과를 통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6. 결 론 – 우리의 제안 표준화현지화글로벌 기업의

  • 창의성 강한 조직을위한 학습문화 강화전략
  • 문화’의 성공요건 - Vision (공유비전)‘학습문화’의 성공요건 - Personal Mastery (개인적 학습역량)‘학습문화’의 성공요건 - Sharing (지식의 공유)‘학습문화’의 성공요건 -System (지식경영시스템 구축)‘학습문화’의 성공요건 - Motivation (평가와 보상)지식정보화 사회 (디지털 혁명) 지식 산업사회 (산업혁명) 기술 농경사회 (농업혁명) 토지 제 3의 물결제 2의 물결제 1의 물결제 4의 물결(미래)창조사회감성기업조직의 창조성을 높이는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구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고 있다. ③ 기술일본의 디지털 입력장치 전문업체 ‘와콤’과 제휴해 전자펜을 장착한 태블릿 PC ‘갤럭시 노트’를 출시하였다.3) 마케팅 실행전략(1) 문화 마케팅예술과 문화를 즐기는 아르헨티나 국민들에게 친숙한 브랜드로 다가서기 위해 문화 마케팅을 이용하였다. 일반 소비자의 문화 생활을 후원하는 “아트 비전 콘테스트 (Art Vision Contest)”를 진행하여 현지인들의 감성을 사로잡았으며 일반인이 직접 제작한 사

  • [국제마케팅] 스마트폰시장의 마케팅전략 사례
  • 시장 점유율※ STP 분석※ 애플의 마케팅전략 (4Ps)블랙베리 VS 아이폰※ 블랙베리의 부정적 측면※ 애플 아이폰 때문에 블랙베리를 출시?※ 블랙베리 휴대폰이 아닌 PDA폰으로 분류※ 국내출시 블랙베리 VS 삼성 블랙잭- 스마트폰- 아이폰 -※ 아이폰의 전략※ 구글 및 야후와 손잡은 애플 아이폰※ 아이폰이 무서운 이유노키아(NOKIA)※ NOKIA – Connecting People ※ 노키아의 현재상황 ※ 노키아의 3大 위협요인 ※ 노키아의 비즈니스 전략

  • 한국 게임 산업의 문제점과 발전전략
  •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물질적 풍요보다는 정신적 풍요를 더 중시하게 되었고, 여가의 증가는 놀이적 활동을 크게 활성화시켰다. 휴식의 여가활동으로부터 재미를 찾는 여가활동으로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과 때를 맞추어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등으로 인하여 지식기반 창조산업인 문화산업의 위상이 급속하게 떠오르고 있다.그 중에서도 디지털 경제를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