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구글과 엠파스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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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기업선정이유(Google Vs Empas)
2)Google & Empas 기업 소개 및 연혁
3)재무구조

Ⅱ. 본 론
1)구글과 엠파스 마케팅
2)경영진과 조직문화적 측면
3)엠파스 조직의 문제점 제시
4)Google이 발견한 10가지 진실
5)구글과 엠파스의 7가지 블루프린트법칙에 따른 비교
6)구글과 엠파스 그 밖의 분석
7)산업환경분석

Ⅲ. 결 론
7가지 법칙과 그밖의 성공 요인을 비추어 결론 도출
및 구글의 한국시장 진출에 따른 향후전략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기업선정이유
현대사회는 정보가 재산이며 속도가 생명인 시대이다. 이러한 흐름은 세계적으로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을 초래했다. 인터넷은 많은 정보를 담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정보를 빠르게 찾고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많은 이들의 정보검색의 시간을 줄여주었다. 이에 따라 많은 검색 사이트들이 생겨났으며 특히 일찍부터 인터넷 인프라가 구축된 한국에서는 업체들간 매우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사이트들은 각자 나름대로의 특색을 내세우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네티즌들을 유인하고 있다. 이 중 최고의 블루프린트 기업이라 할 수 있는 구글 역시 인터넷 검색 업체다. 한국의 엠파스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글의 매출은 2004년 3조원 대였지만 2005년에는 5조원대의 매출이 예상된다. 그야말로 폭발적인 성장이다. 토종 인터넷 검색 업체인 엠파스와 올 한해 동안 전 세계 IT 업계를 긴장하게 만들었던 구글의 한국 시장진출 확대 움직임에 대한 치열한 검색엔진 시장의 경쟁이 예상되어 두 기업을 비교 분석해보고 싶었다.

2. 기업소개
구글(google)
1998년 9월 여자 친구의 작은 창고에서 사업을 시작한 Larry Page와 Sergey Brin은 1 뒤에 0이 100개나 붙는 큰 숫자를 뜻하는 구골을 잘못 입력해 구글이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부터 구글의 역사가 시작된다. 불과 7년이 지난 2005년부터 구글 쇼크로까지 거론되는 엄청난 힘으로 IT업계뿐 아니라 전자상거래, 유통, 통신, 출판, 부동산, 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전 방위적인 영토 확장을 하고 있다. 구글의 주요 기업활동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구글 검색 엔진을 기반으로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구글닷컴으로부터 시작된다. 구글닷컴은 키워드기반의 광고 수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 내 인터넷 관련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구글의 브랜드 가치는 나날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구글은 2005년 순이익 633% 증가라는 기록적인 성장을 달성하였고 3000명의 직원으로 우리나라 삼성의 기업가치인 70조원에 근접한 620억 달러 (약 62조원)의 엄청난 기업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다. 현재 구글은 온라인 비즈니스와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통틀어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 주식 가치가 제너럴 모터스와 포드를 합친 것보다 더 큰 기업이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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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http://corp.nate.com/ sk커뮤니케이션즈 홈페이지
13. 티스토리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 2007.07.20
14. 구글 '5대 매력' "한국시장서 통할까" (도깨비뉴스, 2005-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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