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TF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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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KTF(Korea Telecom Freetel) 분석

가. KTF

(1) 기업소개

(2)디자인 경영

(3)윤리경영

3. SWOT 분석

4. SHOW 광고의 STP 분석

5. PPP전략

6. SKT VS KTF

7. 결론


본문내용
1. 선정동기
텔레비전을 켜면 수많은 광고가 나온다. 그중에 특히나 요즘은 이동통신 광고가 줄을 잇는다. 그 만큼 이동통신업계 시장이 크고 경쟁의 치열함을 보여준다. 이동통신 2세대 핸드폰시장에서 1위를 지키던 SK Telecom은 KTF의 3세대 SHOW의 선전에 의해 점유율이 감소되고는 있으나 막강한 자본력과 고품질 이미지 덕분에 여전히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SK Telecom은 기존에 가지고 있는 다수의 고객확보를 유지하기 위한 안정적이고 고수적인 전략을, 그리고 KTF는 앞으로 생겨날 가입자의 확보와 타 회사 가입자로 하여금 자기회사로의 가입을 위한 전략적, 차별적인 마케팅전략을 펴고 있다.
현재 휴대폰 시장은 과거 휴대폰 시장의 2세대(2G) 이동통신(CDMA)에서 3세대(3G) 이동통신(HSDPA) 으로 변화하였다. 2세대 이동통신 분야에서 SK Telecom는 기술, 서비스, 마케팅 모든 분야에 걸쳐 지속적인 발전과 국내 통신사 1위 기업이란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자리 매김한 반면, KTF는 기존 CDMA 기술경쟁부터 주파수 문제까지 경쟁조차 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도 기술관련 부분에 많은 힘을 쏟아 기술적으로 빠른 성장을 거듭하였지만, 만년 2인자밖에 할 수 없었다. HSDPA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WCDMA의 상용화가 시작되면서 SK Telecom와 KTF의 동일 주파수로 통화 품질적인 면의 같은 출발점으로 각각 3G+와 SHOW를 출시함으로써 두 기업은 경쟁선상에 서게 되었다. 이 때 KTF는 SHOW 라는 감각형 서비스와 다양한 단말기 라인업과 같은 대대적인 마케팅과 전국 서비스 선점을 통해 3세대 이동통신시장에서의 대반격을 선언했고, 결국 3세대 이동통신 분야에서 선두에 올라설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동통신 전체 시장의 점유율은 여전히 SK Telecom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SK Telecom, KTF 양 사의 미래는 누구에나 관심꺼리가 되었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본 기업분석 과제의 선정기업으로 충분히 매력적인 기업이라고 판단하였다.

2. KTF(Korea Telecom Freetel) 분석
가. KTF
(1) 기업소개
KTF는 한국통신프리텔로 회사를 설립하고 1997년 10월 PCS 전국 상용서비스를 개시하여 이동통신 서비스 대중화의 시대를 활짝 열었다. 세계 최초, 최단기간에 100만 가입자를 기록하며 2000년 4월 기네스북에 등재되고, 세계적 경제 주간지 ‘비즈니스 위크’ 에서 2002년 세계 100대 IT 기업 중 4위, 통신업체 1위로 선정하는 등 세계적인 통신회사로 발돋움하였다. 또한, 3세대, 3.5세대 네트워크 등 혁신적인 통신 기술과 굿 타임경영과 디자인경영 등 차별화된 경영 철학 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대표 이동통신사로 성장해 왔다. 특히 영상전화와 초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HSDPA 서비스 SHOW로 3세대 이동통신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앞으로 KTF는 ‘More than mobile’ 이라는 비전을 향해 세계 최고의 ICET(Information, Communication, Entertainment, Transaction)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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