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Lock & Lock(락앤락)의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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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0. 요약본
1. 서론
락앤락의 선정동기
기업 소개
1) 기업소개
2) 경영이념
3) 기업 비젼 및 목표
4) 국내 & 해외 공장규모
5) 시장점유율
6) 해외진출시장
2. 본론
STP 분석
1) 세분화(Segmentation)와 타겟(Targeting)
2) 인식(Positioning)
경쟁사 분석
1) 타파웨어
2) 코멕스
3) 기타 브랜드
Lock & Lock 의 핵심역량
공격적인 마케팅전략
1) 자체 브랜드 전략
2)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3) 해외시장 선제공격
4) 해외시장 진출
5) 홈쇼핑 공격 마케팅
6) 글로벌 기업의 이미지
7) 현지화 전략 / 13
3. 결론 분석
4.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인식 (Positioning)

국내 밀폐용기시장에서 락앤락의 인지도는 99%달한다.
즉 국내에서는 “밀폐용기=락앤락” 이라는 공식이 성립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잠그고 또 잠근다’는 “LOCK&LOCK"의 브랜드 네임과 걸 맞는 품질을 통해서 완전밀폐용기는 락앤락이라는 강한 positioning에 성공하였다. 세계적 품질 수준의 고급브랜드 ‘락앤락’ 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들어서는데 성공한 것이다.
국외의 경우는 오랜 기간 동안의 영업을 바탕으로 한 세계적 기업들에 비해 낮은 인지도를 보이지만 공격적인 마케팅과 촉진활동으로 꾸준한 점유율 및 인지도 상승을 이끌고 있다.

경쟁사분석

1) 타파웨어
미국에 본사를 둔 타파웨어는 전세계 130여 개국 진출 16개 공장, 매출11억$, 세계시장1위의 다국적 기업이다.
한국의 김치통이나 일본의 도시락제품까지 출시판매 100여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홈파티 세일즈는 타파웨어의 대표적이고 독창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세계 어디선가 2.5초마다 타파웨어 홈 파티가 열린다.
총매출의 75%가 미국 외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어 진정한 글로벌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는 1980년대에 입성하여 1992년 한국공장에서 생산을 개시하였고 현재 전국대리점 및 카운슬러활동 중이다.
타파웨어의 강점은 순수 원료의 사용으로 인체에 해가 없다는 것과 불량률이 0.002%정도로 거의 없다는 것이다. 가장 크게 작용할 수 있는 강점은 세계적인 브랜드로 국내외적으로 인지도가 매우 높은 점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이전에는 카운슬러 등을 통한 방문판매를 중심으로 판매하였기 때문에 유통망을 넓게 확보하지 못 하고 있다는 것과 고가브랜드로 타 밀폐용기와의 가격차이가 크다는 것은 경영기법으로 보완해야만 할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2) 코멕스
코맥스는 밀폐용기로는 하나코비보다 후발업체로 이전에는 고무장갑이나 바이오 물통 등에 주력해오던 업체이다. 락앤락처럼 하나의 브랜드로 여러 제품을 만들지 않고 네오코퍼, 세이프티, 글라스코퍼, 하이코퍼, 후레쉬코퍼 등 용도에 따라 이름을 달리하는 밀폐용기를 만들어 왔다.
우리나라는 밀폐용기시장에서 그동안 브랜드 선호도가 적었기 때문에 브랜드보다는 용도에 따른 다양한 이름으로 밀폐용기를 만들어왔던 것으로 보인다. 락앤락이 플라스틱재료로 용기를 만드는 것과 비교하여 코맥스는 플라스틱, 유리 등의 재료로 용기를 만들어 왔으나 완전한 밀폐용기는 아니었다.
2003년 CEM Bio공법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플라스틱 소재에 도입한 바이오 킵스라는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바이오 킵스 제품을 출시하고 2003년 80억원 매출을 이루었으며 2004년 1000만달러 수출 2004년 250억원 매출 목표로 하고 경영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코멕스 산업의 최대 장점은 오랫동안 영업활동으로 국내에서 만 300여 개 할인점과 재래시장 등 튼튼한 유통기반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 점을 바탕으로 신선도의 우수성에 중점을 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공략할 계획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락앤락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가 상당히 낮은 편이다. 또 야심차게 내 놓은 CEM Bio공법은 자체 개발한 아직 인증되지 않은 기술이라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3) 기타브랜드
국내 시장 공략에 다소 소극적이었던 외국 기업들이 최근 들어 공격적인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러버메이드는 70년 전통을 앞세워 신제품`테이커롱`을 최근 국내에 출시했고, 전 세계 110여개국에서 밀폐용기를 판매하고 있는 크로락스 역시 최근 신제품 `그래드`를 선보였다. `지퍼락`으로 유명한 존슨사 역시 `사각 미니용기`신제품을 최근 출시했다. 또한 각 업체들은 광고와 홍보를 강화하고, 대형할인점에서 다양한 할인 및 경품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LOCK & LOCK의 핵심역량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98년 제품을 출시한 후 국물이 전혀 새지 않게 되 있으면서도 개폐가 쉬워 ‘대박’을 터뜨릴 줄 알았지만 시장에서의 반응은 시원치 않았다. 국내 소비자들은 브랜드 파워 없는 중소기업이 내놓은 새 제품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상품가치만 생각하는 제조자의 시각 때문에 애로도 많았습니다. 하도 답답해 납품매장에 두 달간 나가 소비자들의 행동을 세심히 관찰했습니다. 저희 제품을 본 소비자는 처음에는 반갑고 신기해 하다가도 이내 종래 쓰던 밀착형 용기를 고르더군요. 소비자들은 불편하지만 쉽게 기존 제품을 바꾸지도 않고 남들이 사야 안심하고 사는 경향이 강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 김창호 사장

(1) 자체 브랜드 전략

락앤락 제품을 처음 출시했을 당시 브랜드 파워가 없어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는 어려움이있었지만 하나코비는 자체 브랜드를 포기하지 않았다. 브랜드화에
참고문헌
4. 참고자료
1) 뉴패러다임 경영혁신(주)락앤락 / 김주일 ; 이철기 ; 조세형 [공]저.
3) 세계속의 락앤락 http://www.locknlock.com/pr/pr_02.asp
4) 신화창조의 비밀 저자 :김용준 2005
5) 한국노동연구원 (주)락앤락 연구보고서
6) 세계를 무대로 뛰는 한국의 작지만 강한기업 : 한국일보 경제산업부 저
7) 빈틈없는 연구개발로 세계 주부 마음 꽉 잡았다 : 락앤락
8) (주) 락앤락 기업소개 http://www.locknlock.com
9) (주) 락앤락 서포터즈 http://www.bethe1.co.kr
10) 서울 경제 신문http://economy.hankooki.com/
11) 파이낸셜 뉴스 www.fnnews.com
12) 매일경제 신문 www.mk.co.kr
13)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14) 코리아 리서치 인터뷰 http://www.kr.co.kr/index.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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