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락앤락 LOCK&LOCK 세계일류로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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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LOCK&LOCK 소개 및 선정이유
Ⅱ. LOCK&LOCK의 “5막 경쟁”
Ⅲ. LOCK&LOCK의 환경 분석
1. 거시환경
2. 미시환경
Ⅳ. LOCK&LOCK 기존의 마케팅 및 SWOT 분석
1. 현재까지의 마케팅
2. LOCK&LOCK을 오늘날의 큰 성공으로 이끈 가장 중요한 시점과 마케팅 전략
3. SWOT 분석
Ⅴ. LOCK&LOCK의 향후 목표
1. LOCK&LOCK 의 미션
2. BCG 비즈니스 모델 적용
Ⅵ. 마케팅 전략 STP (인도시장을 중심으로)
1. 기존의 LOCK&LOCK 인도 진출 전략
2. 차후 LOCK&LOCK의 마케팅전략의 변화 필요성
3. 마케팅 전략 제시
Ⅶ. 마케팅 믹스 4P
Ⅷ. LOCK&LOCK이 본받을 만한 기업사례
1. IKEA
2. P&G
Ⅸ. 배우고 느낀 점
Reference
본문내용
- 선정이유
1. 중국, 북미, 유럽에서의 높은 시장점유율
2. 밀폐용기 중심의 사업으로 마케팅 전략이 분명
3. 락앤락 글라스를 통한 북미 및 유럽시장에서의 점유율 증가라는 마케팅 이슈가 존재
우리는 락앤락의 시장점유율과 제품, 그리고 마케팅 전략이 우리의 조건과 정확하게 부합되었다고 생각했다. 또한 해외에서의 점유율 증가라는 마케팅 이슈가 존재하였기에 이전에 언급되었던 10개의 세계적 기업 중에서 락앤락을 선정하였다.
Ⅱ. LOCK&LOCK의 “5막 경쟁”
<예견 경쟁>
김 회장은 27세 때 유통사업을 시작했다. 1978년 설립한 국진유통은 중간상인으로 출발하여 이후 직접 제조업체와 접촉해 세계 주방용품업체 200여 곳의 국내 유통을 독점했다. 자신감이 생긴 김 회장은 이제 자신이 직접 생산한 주방용품을 수출하고 싶었다. 1985년 락앤락의 전신인 국진화공을 설립하고 자체 생산을 시작했다. 그러나 제조업은 쉽지 않았다. 그는 회사를 넘기고 떠났다가 유통업으로 자금을 모아 1992년 국진화공을 다시 인수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그가 엄청난 금액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되찾은 돈을 가지고 다시 제조업에 모든 재산을 투자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민희, “인도시장 마케팅, 대세는 온라인 광고”, 뉴델리 무역관 보고서, 2012. 5
- 김창수, 정용재, 차태훈, “락앤락: 밀폐용기 시장의 작은 거인”, 경영교육연구 제9권 제2호, 2006. 2
- 문경섭,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통한 한국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2010. 11
박민준, “하나코비 인도에서 락앤락 신화 이어갈까?”, 뉴델리 무역관 보고서, 2006. 12
박선민, “인도소매 유통시장 진출”, 한국무역협회 Trade Focus 제10권 제42호, 2011. 8
박소연, “사례로 보는 인도 소비시장 진출 전략”, 대한상공회의소 제5호, 200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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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하림, “인도쇼핑몰 고객 서비스에 눈뜨다”, 뉴델리 무역관 보고서, 2010. 7
- 이경태, 성공적인 중소, 중견기업 글로벌 브랜드 육성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0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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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무섭, “인도시장의 부상과 한국기업의 진출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제793호, 2011. 3
- 장순규, “성공한 중소기업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사례 연구”, 전남대학교, 2005. 2
- 정유경, “Lock&Lock Seals in Success”, SERI Quarterly, 제5권 4호, 2012. 10
최동석, “인도, 다이렉트 마케팅으로 공략해볼까”, 뭄바이 무역관 보고서, 20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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