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기업 및 조직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적용 사례 분석 -BSC(균형성과지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BSC에 대한 소개
1 개념
2 등장배경
3 BSC를 구성하는 측정지표
① 재무적 관점 (Financial Perspective)
② 고객의 관점(Customer Perspective)
③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관점(Internal Business Process Perspective)
④ 학습과 성장의 관점 (Learning & Growth Perspective)
4 기존의 성과 시스템과 BSC의 차이
① 전략과의 연계
② 경쟁 우위 변화의 반영
Ⅱ. 실제 적용사례
사례 ① LG필립스LCD
사례 ② KT
Ⅲ. 사례 분석
ㆍ분석 대상 기업 - KT
1 설문 자료
2 설문 및 2차 자료를 통해 분석한 KT의 BSC활용 방법 및 예상 문제점
① 기존 전략의 수행 실패 원인 분석
② 균형성과 지표(BSC)를 통한 KT의 개선 사항
③ KT의 BSC활용 방식
3 예상되는 문제점
*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① 재무적 관점 (Financial Perspective)
재무적 관점은 기존의 전통적 성과측정 시스템에서 주장하던 요소들과 다를 것이 없다. 즉, 기업자본(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사용에 대한 적정성, 안정성 등을 나타내준다. 이는 기업 재무상태의 건실성 여부를 나타냄과 동시에 다른 모든 기업 경영의 결과를 반영하는 측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BSC에서는 회계적 측면을 과소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세측면의 결과로 해석한다.
기업에서는 재무적 측면에서의 장기 전략을 영업현금흐름(cash flow)의 극대화 또는 비용절감을 통한 이윤 극대화(Lowest Cost) 등으로 세울 수 있고 이를 위한 구체적 측정치로는 잉여 주주 현금흐름(free cash flow), 생산 성장률(volume growth rate), 투자수익률(Returnon Investment :ROI)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군이 무엇인지, 또는 현재 성장기에 있는 산업인지에 따라 다르게 도출될 수 있다.
② 고객의 관점(Customer Perspective)
고객은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수익의 원천이다. BSC에서는 세분화된 고객집단의 성향 또는 제품에 대한 만족정도를 반영하고 있다. 이렇게 파악된 정보는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종업원의 학습 및 성장측면의 결과로 반영된다고 본다. 이는 바로 고객의 취향을 중심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및 공급해야 한다는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타겟 고객층의 만족 극대화’를 전략적 목표로 세울 수 있고, 그것의 구체적 측정수단으로서 고객의 만족정도(customer satisfaction), 고객 유지율(customer retention), 대리점 매출 증가율(dealer profit growth) 등을 사용할 수 있다.
③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관점(Internal Business Process Perspective)
성과를 최대한으로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프로세스에서 탁월해야 하는지 규정하는 것이 이 관점의 목표이다. 이는 가치사슬(value chain)을 의미하는 것인데,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핵심적 역량을 찾는 것이다. 내부 비즈니스 시각에서 고객에 초점을 둔 측정지표를 토대로 하여, 자사 제품 및 서비스가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프로세스 면에서 경쟁사들보다 앞서기 위
- 참고문헌
-
ㆍ매일경제신문
ㆍ한국경제신문
http://search.hankyung.com/service/result_news.php
ㆍ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3/13/2007031301011.html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6/12/11/2006121100025.html
http://www.chosun.com/svc/content_view/content_view.html?contid=2005040270143
ㆍ네이버 지식인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6&eid=9P6UWylAc4OXB7Ov25/HEjiQUM9JDL3i&qb=QlND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4&dir_id=41401&eid=o8L2KiTxe/UCwyBNkN6BmQYtj+bZcNBD&qb=QlND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4&dir_id=41401&eid=md6+BZI5V92gEATBzJPklTJpfRUdG5Sk&qb=S1BJ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4&dir_id=413&eid=BPlNz4RDCHbH2pn4yjmqPGntf0u8Z7Qp&qb=S1BJ
ㆍ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47835
http://terms.naver.com/search.naver?query=KPI
ㆍ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bsc11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
ㆍ구글 지식검색
ㆍKT BSC사내 교육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