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전략 경영과 프로세스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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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략경영 이론

1. MBO(Management By Objectives : 목표에 의한 관리)

1) MBO의 개념

2) MBO의 의의

3) MBO의 역사적 배경

(2) 일본

4) MBO와 전통적 관리 방법의 차이

5) MBO의 절차
(1) 목표설정

(2) 평가

6) 목표설정의 원칙

7) MBO의 장점 및 단점

(1) 장점

(2) 단점

8) MBO 문제점 극복을 위한 방안

8) 결론

2. ABM(Activity-Based Management : 활동 기준 경영)

(1) Activity-Based Costing (ABC)

(2) 활동 (Activity)

(3) 활동분석 (Activity Analysis)

(4) 자원(Resource Pool)

(5) 원가동인(cost driver)

(6) 원가대상(Cost Object)

2) ABM의 개발 배경
(1) 경영 환경의 변화

(2) 제조 환경의 변화

(3) 기존 원가회계 시스템의 문제점

3) ABM 의 특징

4) ABM 의 구축단계

5) ABM System의 역할

6) ABM 도입시 유의사항

3. BSC(Balanced Scorecard : 균형성과표)

1) BSC의 개념

2) BSC의 등장배경
(1)조직의 성과와 재무적 성과지표의 한계

3) BSC의 특징

4) BSC의 실행단계

4) 성공적 BSC 구축을 위한 7가지 원칙

5) 결론

Ⅱ. 프로세스경영 이론

1. TQM(Total Quality Management : 총체적 품질 경영)

1) TQM의 개념

2) TQM의 특징

3) ‘총체적(Total)’의 의미

4) TQM의 기본요소

5) TQM의 모형

6) TQM의 적용절차

(1) 문제의 인식 및 TQM 도입을 위한 준비

(2) TQM의 기본목표 설정 및 경영자의 열의

(3) 개선대책의 수립 및 실시

(4) 평가 및 새로운 목표의 설정

2. PI(Process Innovation : 프로세스 혁신)

1) PI의 개념

2) 도입배경 및 과정

3) 의미

4) PI의 절차

3. 6시그마

1) 6시그마의 개념

(1) Harry와 Schroeder

(2) GE

(3) 삼성

2) 6시그마의 등장배경

3) 시그마 개념

4) 혁신 전략의 8가지 단계

5) 6시그마의 주역들

(1) 최고 경영자

(2) 챔피언

(3) 마스터블랙벨트 (Master Black Belt : MBB)

(4) 블랙벨트(Black Belt : BB)

(5) 그린벨트(Green Belt : GB)

6) 6시그마의 특성

(1) 고객중심

(2) 결과보다는 원인인 프로세스를 강조

(3) 조직적 인력 양성

(4) 재무성과와 연계

7) 6시그마에 대한 비판

Ⅲ. 전략경영 이론과 프로세스경영 이론의 연관성

1. 전략경영 이론과 프로세스 경영 이론의 한계성

1) 전략경영 이론의 한계성

2) 프로세스 경영 이론의 한계성

3) 두 경영 이론의 결합

2. 실질적 사례를 통한 전략 경영이론과 프로세스 경영 이론의 연계성

1) 대상

2) BSC와 6시그마 연계프레임워크

3) SEM 프로젝트 범위

4) RTE 관점에서 BSC와 6시그마의 연계

3. 업무 프로세스 개선 효과

1) 정량적 효과

2) 정성적 효과

4. 성공요인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② 교육, 훈련의 실시
TQM에서 지향하는 개선을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능력개발(empowering)이 필요하므로 이를 위해 중간관리자 뿐만 아니라 현장관리자와 종업원에 대한 교육, 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품질관리기법에 대한 교육이나 분임조활동을 위한 교육 등은 이 시기에 실시되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위해 내부교육시스템(in-house education system)을 설치하여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소집단활동의 추진
QC분임조 같은 소집단활동은 방침관리와 마찬가지로 개선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
④ 품질보증 체제의 정비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 품질매뉴얼을 작성하여 모든 절차를 문서화하고 사후관리를 엄격히 하는 등 품질보증체제를 확립한다.
⑤ 신제품 개발
기업간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신제품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신제품 개발은 새로운 고유기술만에 의해 가능한 것이 아니며 매력적 품질창조와 지속적 개선에 의해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TQM의 일부분으로서 신제품 개발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4) 평가 및 새로운 목표의 설정
① TQM 추진에 대한 평가
TQM 추진의 결과는 조직 내부의 모든 구성원 뿐만 아니라 외부고객에 의해서 평가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체적으로 평가항목별 체크리스트(checklist)를 작성하여 TQM 진단기법으로 활용하든지 혹은 품질관리 수상제도에 도전할 수도 있다.
② 새로운 목표의 설정
고객의 요구사항과 필요(need)는 끊임없이 변하므로 그러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여 추구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한다.

2. PI(Process Innovation : 프로세스 혁신)

1) PI의 개념
사업성과의 개선에는 혁명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혁명적 접근 방식은 경영에 대한 전망, 경영의 구조, 경영의 개선 방법 등을 포괄해야 한다. 경영은 기능, 부서, 제품 개념으로 조망되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중요한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조망되어야 한다. 높은 수준에서 이들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은 곧 프로세스를 철저하게 재구성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위하여 혁신적인 기술과 조직의 자원을 총동원해야 한다. 이것을 프로세스 혁신(process innovation)이라 부른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경영의 프로세스적 관점을 요구하며, 동시에 중요한 프로세스를 혁신하여 응용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프로세스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나아가 품질, 제품의 적합성, 서비스, 기타 사업상의 목표를 개선하게 할 수 있는 엄청난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유기현·황용식, “전략경영론”, 무역경영사
조윤형, “연봉제와 목표관리”, 범한
양병준, “브레이크쓰루 전략 MBO”, 크라운
Cokins·Gary, “신원가관리시스템의 구축 : ABC와 ABM을 중심으로”, 지성의 샘
루정통청, “ABC ABM에 의한 효과성 중시 경영”, 대영사
김성진, “활동기준원가관리”, 경영베스트
김태현, “전략적 물류 경영”, 도서출판범한
Kaplan·Robert S, “전략실행 프리미엄 : 전략을 지속가능한 프로세스로 만드는 BSC 운영시스템”, 21세기북스
안영진, “TQM 품질경영”, 박영사
이재관, “프로세스 혁신-신생산관리”, 기한재
안영진, “식스 시그마의 핵심”, 김영사
안영진, “서비스 식스 시그마”, 박영사

2. 웹 사이트
http://blog.naver.com/mpolice9/40095927030
http://blog.naver.com/mcse1/80024994682
http://blog.naver.com/runa_sh?Redirect=Log&logNo=80006784959
http://blog.naver.com/f3385?Redirect=Log&logNo=50004400927
http://cafe.naver.com/runflex/280
http://cafe.naver.com/lrisconsulting/203
http://blog.daum.net/kang6181/42?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kang6181%2F42
http://blog.naver.com/tiger6107?Redirect=Log&logNo=140002936369
http://blog.naver.com/hyoungmo74?Redirect=Log&logNo=31453249
http://cafe.daum.net/ssuvin
http://blog.daum.net/eshine/1882690
http://blog.daum.net/y22basan/8907379

3. 논문
김수현, “TQM도입이 행정서비스에 미치는 효과분석-강동구청의 사례분석”, 2001, 상명대학교 학위논문
박경일, “TQM 수행활동과 성과분석 : 서비스 질 향상과 고객만족을 위한 사례연구”, 2008,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최형섭, “균형성과관리(BSC)와 활동중심경영(ABM)의 통합모델에 관한 연구”, 2002, 단국대학교 학위논문
서현주·김갑용, “실시간 기업 구현을 위한 균형성과표와 6시그마의 연계 : d사 sem구축사례를 중심으로”,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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