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PMC(Performance, Music, Cinema) 프로덕션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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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MC 기업소개 및 선정이유

문화 공연 산업의 특수성 및 외부환경


문화 공연 산업의 내부환경


PMC의 SWOT 분석


PMC의 STP.


PMC의 4P

PMC의 문제점

문제점 해결 및 4E를 통한 대안 제시

참고자료
본문내용
PMC 프로덕션은 Performance, Music, Cinema 를 기획, 제작하는 문화벤처 기업으로, 1997년 비언어극(Non-verbal performance)인 『난타』를 기획, 제작한 것을 기점으로 국내 최초 ‘에딘버러 프런지 페스티벌’ 전석매진, ‘국내 최초 전용관 개관’, ‘국내 최초 브로드웨이 장기공연’ 등 수많은 “국내최초”의 기록을 세워왔으며 창작 뮤지컬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바탕으로 [달고나], [뮤직인 마이하트], [대장금], [젊음의 행진], [형제는 용감했다] 등을 기획, 제작하여 한국 뮤지컬 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기업이다.
본 프로젝트는 문화상품 개발을 통한 다양한 수익 창출로 우리 문화시장 글로벌화의 가능성을 처음으로 제시한 문화벤처 기업 PMC 프로덕션이 지금까지 이루었던 성공에 가려져있는 회사의 문제점, 그 중에서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고 그에 대한 우리의 제안을 해보려 한다.

문화 공연 산업의 특수성 및 외부환경 분석
PMC 프로덕션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기에 앞서 PMC가 소속된 문화산업의 특수성에 대해 알아야 하겠다. 문화산업마케팅은 제품이 공연이기 때문에 이동의 제한과 연속성에서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제품중심의 마케팅 과정과 다르다. 또한, 과도한 생산자 위주의 시장이어서 고객지향적이지 못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다른 특성이 있는데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 국내공예문화산업에 나타난 컨버스형 마케팅에 관한 연구 – 박용예,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만원사례 예술경영학 – 김승미
- 전석매진 (필립 코틀러의 공연예술 마케팅 전략) - 필립코틀러, 조앤셰프
- (주)PMC프로덕션-난타의 성공과 해외 진출 – 최진아, 조우석
- 청소년 문화포럼 - 뮤지컬 난타 기획자 송승환
- 공연예술경영, 무엇을 어떻게 할까? - 송희영 저
- Marketing an introduction – Armstrong & Kotler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81&aid=0000048328 - 서울신문 인터넷 기사
- http://blog.naver.com/lbswish?Redirect=Log&logNo=80012823415 - 송승환 대표 인터뷰
- http://blog.naver.com/invy1004?Redirect=Log&logNo=130016141501 - 블로그 (4C, 4P, 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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