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사례] `쿠쿠홈시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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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쿠쿠홈시스(주)
1. 기업소개
(1) 연혁
(2) 목표
(3) 탄생과 비전
2. 마케팅 & 기업성공전략
(1) OEM에서 독자브랜드로 성공하기까지
(2) 브랜드 전략의 성공
(3) 기업 전략
3. 해외진출 동기

Ⅲ. 해외시장에서의 ‘쿠쿠’
1. 일본에서의 ‘쿠쿠’
(1) 왜 일본 시장에 진출하였는가?
(2) 진출 전략과 과정
(3) 앞으로의 방향
2. 중국에서의 ‘쿠쿠’
3. 세계에서의 ‘쿠쿠’

Ⅳ. 결론
밥솥뿐만 아닌 또 다른 제품으로의 ‘쿠쿠’
《참고》
본문내용
Ⅰ서론
중소기업이 독자브랜드와 탁월한 제품력으로 대기업과 외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성공한 과정과 해외 진출 분석 및 제언.

‘밥솥’하면 떠오르는 브랜드가 있는가?
김치 냉장고 하면 ‘딤채’, 프리미엄 냉장고 하면 ‘지펠’, 드럼 세탁기 하면 ‘트롬’과 같은 브랜드 네임이 자연스레 떠오른다. 이들은 모두 위니아, 삼성, LG와 같은 대기업에서 주력하고 있는 제품들이다. 그렇다면 전기밥솥 제품 중에서 소비자들과 가장 친숙한 브랜드명은 무엇일까? 아마도 “쿠쿠~하세요.” 라는 광고멘트와 함께 ‘쿠쿠’가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을까 한다.

전기밥솥을 비롯한 소형 가전제품을 LG, PHILIPS 등에 OEM으로 납품하던 성광전자(주)는 98년 IMF의 위기와 함께 공장 가동률이 크게 떨어지며 생사의 기로에 놓인다. 이 때 생존의 돌파구로 전기밥솥 자체 브랜드 ‘쿠쿠(CUCKOO)’를 출시, 시장 진출 1년 만에 대기업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룩한다. 가전 시장이 국내 대기업 혹은 외국 업체들의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 나뉘고 있는 데 반해 국내 전기밥솥 시장만큼은 중소기업 제품인 ‘쿠쿠’가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시장 점유율 50%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쿠쿠’의 성공신화의 배경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품질에 목숨을 건 치열한 제품 개발, 마케팅에의 아낌없는 투자, 그리고 철저한 사후 관리(A/S)가 그것이다.
참고문헌
쿠쿠홈시스(주) http://www.cuckoo.co.kr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http://blog.naver.com/rhsiny.do?Redirect=Log&logNo=120012211933
쿠쿠·청풍·웅진코웨이 등 중소가전, `브릭스` 시장개척 잰걸음
http://blog.naver.com/comsnake.do?Redirect=Log&logNo=80002031516
성공 마케팅 모든것 비즈존 http://cafe.naver.com/bizzone.cafe
네이버 http://www.naver.com
엠파스 http://www.empas.com
한겨레 신문 http://www.hani.co.kr
경향 신문 http://www.kh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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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hchun***
    (2005.12.02 10:2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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