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이한 마케팅 &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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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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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F
1) 학습이론을 통해서 관찰한 이통사 광고 분석
2) 다속성 모델 :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서 관찰한 이통사 광고
3)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통해 관찰한 이통사 광고
4) 이외에 다른 변인들
2. 지면 광고
절대로 바뀌지 않는 완벽한 광고 컨셉
20년 동안 계속되는 앱솔루트 보드카 캠페인
캠페인의 성공의 비결
'결코 변하지 않으면서 늘 변하는 캠페인(Never-changing / Always-changing)'을
Never-changing
Always-changing
앱솔루트가 주는 시시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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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시바인(Fishbein, 1963)이 제안한 다속성 태도모델에 의하면 대상은 여러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상에 대한 태도는 각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했다. 즉 이통사 광고는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이 소비자의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전혀 다른 시도가 필요했다. 다속성 모델을 통한 태도변화의 방법으로 그들은
리얼리티를 강조한 광고를 제작하면서 실제 생활에서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면 그 효과가 더 극대화 되는지를 다소 우화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강점을
극대화 시켰다.
한편으로는 영상통화라는 것에 대한 기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좋지 않은 신념들,
예를 들면 사생활 침해라 던지 요금적인 문제에 있어서도 영상통화를 하면서 갖게 되는
이점들을 부각시킨 광고를 제작하여 보여주고 요금과 관련하여 독특한 영상미의 광고제작과 함께 요금 서비스의 다양화 등을 제시하면서 기존의 부정적인 신념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또한 자사가 가지고 있는 새로운 서비스나 독자적인 서비스 같은 새로운 신념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결국 이러한 내용을 담아내기 위해서는 좀 더 소비자에게 쉬우면서도 강하게 인식되어야
했으므로 결국 지금과 같은 형태의 광고를 제작하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KTF SHOW의 경우 서비스 실시 1년여 만에 가입자 500만을 넘는(2008.4.14일자 아이타임스) 큰 성공을 거두게 된 배경이 되었다.
[출처] 최근 이동통신사 광고들의 사례 분석을 통한 마케팅 효과 분석|작성자 정신병자
3)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통해 관찰한 이통사 광고
-주변 통로를 통한 설득의 광고의 예-
우선 이통사 광고들의 파격적인 구성은 소비자에게 정보 제공의 유용성이라는 측면과
더불어 흥미 유발이라는 요소도 강하게 부각된다. 이미 보았듯이 많은 광고들이 우화적이며, 유희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아울러 반복성을 추가해서 소비자들에게 기억되게 하고 있다.
또한 휴대폰이라는 특성상 과거 비싼 가격으로 구매에 있어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했지만 최근에 젊은 세대들에게 있어서는 가격의 하락과 더불어 하나의 엔터테인먼트의 기기로서의 의미가 더 커지며 구매에 있어서 심각한 고려를 요하지 않고 있다. 아울러 구매 후 짧으면 몇 개월부터 길어봐야 2년을 못 넘기고 교체하게 되는 소모품의 개념까지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볼 때 소비자는 주변통로를 이용한 설득에 더 많은 반응을 보일 것이다.
따라서 이통사 또한 서비스 가입자가 휴대폰의 교체만큼 이나 수시로 바뀌게 되는 만큼
소비자들에게 세심한 사고를 요하기보다는 단편적이고 눈을 끌 수 있는 흥미로운 소재의
광고를 제작하게 한 것이다. 그리고 위의 두 요소와 결합하기 위해 지금의 형태를 갖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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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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