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산업디자인문화] 루이비통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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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루이비통
루이비통역사
루이비통을 향한 소비자의 욕구
루이비통의 마케팅 포인트
르이비통의 모델
루이비통 프렌즈
TIP!
본문내용
루이비통 수석 디자이너 marc jacobs !
1998년 루이비통의 디자이너로 영입되어 루이비통의 아트 디렉터로 활동
오랜 전통의 벽을 깨면서도 최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는 과제를 떠 안은 마크 제이콥스가
기존의 엘레건트한 요소에 스포티하고 캐주얼한 감각을 결합 시키면서 루이비통은 전세계 패션인들의 패션 교과서가 되었다. 트렁크로 고정되어 있던 루이비통에서 대담하고 파워풀한 의상들을 선보이기 시작한다.
클래식을 ㅍ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마크 제이콥스의 군더더기 없는 세련미는 전세계 여성들에게 사랑받고있다. 한편 제이콥스는 일찍이 자신이 ㄱㅔ이임을 밝힘으로서 매력적인 그를 흠모했던 많은 여성들을 슬프게 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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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그램 베르니(monogram vernis) <<<- 그림에서파란가방
마크 제이콥스가 루이비통에 입성하면서 모더니즘을 가미해 새롭게 탄생시킨 것. 소가죽 위에 에나멜을 특수 코팅하여 모노그램을 현대화했다. 당시 마크 제이콥스의 젊은 감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베르니는 불어로 ‘반짝이다’라는 뜻.


명품 루이비통의 이미지가 변화한 데에는 마크 제이콥스의 영향이 컸다. 그는 디렉트로 영입된 후, 검정색 페인트로 친해진 한 트렁크 가방을 봤는데 페인트의 일부가 벗겨져 그 아래로 루이비통의 모노그램이 일부 보이는 것을 보고는 큰 영감을 받았다. 이 때, 미술 작품의 열렬한 수집가였던 마크 제이콥스는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된다. 바로 자신이 좋아하고 또한 루이비통을 새로운 방향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예술가들과 협력하여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었는데, 요즘와서 불고 있는 콜라보 마케팅의 한 예를 90년대 후반의 루이비통에서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프로젝트의 성격을 잘 반영시켜 줄 수 있는 아티스트로 당시 downtown street fashion 과 uptown high fashion 을 잘 융합시키고 있던 Stephen Sprouse를 영입했다. 그와 함께 콜라보레이션 하여 프로젝트르 진행하며 기존 루이비통의 트레이드 마크인 LV로고가 박힌 가방에 밝은 색깔의 페인트로 낙서하듯 글씨를 적어 루이비통이 가지고 있던 고상하고 클래식한 디자인에서 혁신적이고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파격 변신 시킬 수 있었다. 2001년 s/s시즌에 선보인 이 라인은 Graffiti(낙서) Line 이라고 이름 붙여져 전 세계적으로 품절 사례를 일고 온 성공적인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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