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브랜드 성공전략 및 재활성화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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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명품의 가치
2. 명품의 기원 : 고대 문명 속 지배계급의 생활용품
3. 현대 명품의 태동 : 근대 황실/귀족의 사치품과 장인(匠人)
4. 20세기, 귀족사회의 종말과 명품 브랜드의 대중화
5. 세계 명품 시장 현황
6. 세계 주요 명품 기업
7. 명품 기업의 아시아 자본으로의 이동
8. 구매 심리와 소비자 확대
9. 명품의 성공요인 - 전통과 품질
10. 명품의 성공요인-스토리 기반의 역사
11. 명품의 성공요인 - 자신만의 철학을 간직한 스타일과 디자인
12. 명품의 성공요인 - 브랜드 아이덴티티
13. 명품의 성공요인 - 인재와 장인
14. 명품의 성공요인 - 시스템 통제와 고객서비스
15. Product & Price
16. Promotion & Place
17. 현대 모든 산업분야에서 Luxury 시장의 중요성 증가
18. 명품 브랜드의 장인 = 금융회사의 ‘전문성 높은 직원’
19. 일반고객과 구별되는 내적 차별화 수단, ‘Exclusivity’
20.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커뮤니케이션
21. 상향구매 전략과 상승욕구 자극
22. 디자인의 재탄생 : 루이비통 - 클래식하고 현대적 감각으로 재탄생
23. 브랜드의 재탄생 : 천재적 디렉터의 영입
24. 명품브랜드 재탄생 사례(기존브랜드 중심)
25. 랑방 since 2001
26. 발렌시아가 since 2003
본문내용
명품의 가치
세계 소비시장의 침체에도 불구, ‘희소성’을 지닌 최고급 명품 시장은 여전히 강한 수요를 보임
- “누군가 에르메스 버킨백을 소장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다른 구매자의 욕구를 자극한다.” (Heritage auction)
한정 생산된 최고급 명품은 ‘사용’ 목적뿐만 아니라 ‘투자’ 목적으로도 각광받는 추세
- 경매에서 낙찰된 명품은 주로 수집가가 구매하며, 이들의 목적은 ‘수집’ 또는 ‘재판매’
세계 최고가 핸드백 ‘Hermes Birkin’
$203,150 (약 2억3천만원)
2011년 12월 경매 (미국 댈러스, 헤리티지 옥션 주관)
금속 부분에 다이아몬드와 금이 장식된 붉은색 ‘에르메스 버킨백’

<중 략>

뛰어난 품질
1929년 창립 이후 같은 장소, 같은 공법으로
구두 제작 : 견고할 것, 유연할 것, 친환경적일 것
전세계 유일의 주머니 공법(Glove Effect)
공기가 찬 염소가죽주머니를 구두 밑창에 삽입, 밑창은
이중 박음질 하는 600년 전통의 공법
발의 편안함과 공기순환으로 박테리아 번식억제
6년의 개발을 통한 특허 출원
대표 상품 ‘ego’ : 구두를 신은 후 5~6일이 지나면 신은
사람의 체온으로 변형, 발 모양에 따라 신발 밑창 형태가
굳어짐
자체 개발 수용성 접착제 사용
아교 등의 화학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적인 수용성

<중 략>

발렌시아가 since 2003
Balenciaga By 니콜라스 게스키에르
에스파냐 출신의 프랑스 디자이너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에 의해 1919년 산세바스티안에 오픈.
1937년 파리에 패션 하우스를 개관하면서
프레스와 바이어로부터 큰 호응을 얻음
발렌시아가는 몸에 맞는 수트와 마치 풍선을
연상시키는 벌룬 스커트를 탄생시킴
그후 디자이너 브랜드 `발렌시아가`는 1968년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가 은퇴하면서 현재
디자이너 니콜라스 게스키에르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
특유의 구조적 실루엣과 뀌띄르 디테일에
바위, 미래적 요소를 믹스, 럭셔리의 반열에 이름
현재 구찌그룹 계열소유

참고문헌
한국 명품 브랜드 창출을 위한 로드 맵 연구 주보림 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발행
(이유 있는)유혹 : 조철제 박사의 유럽 명품 브랜드 성공 스토리 조철제 저 | 웅진북스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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