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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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마케팅 개괄
1. 문화마케팅의 의의와 개괄적 포함관계
2. 문화마케팅의 정신
3.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4.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유형

2 문화마케팅의 전략
1. 비상업적 MPR전략
2. PULL전략 MARKETING (소비자의 주체화)
3. 소비자의 PROSUMER(Producer + Consumer)화

3 문화마케팅의 개발과정

4 문화마케팅중 구전의 효과
1. 루머 스토리텔링의 개략적 소개
2. 사례중심의 체험
외국사례)
국내 사례)

5 위의 각 개념 및 사례를 통한 문화마케팅
1. 시사점과 문제점...
2. 적절한 발전방향
1. 네트워크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라
2. 소비자 유형에 따라 접근 방법을 다르게 가져가라.
3. 제품 특성에 따라 구전 목표를 다르게 설정하라
4. 인구통계적 변화 트랜드를 파악하라
5. 다른 커뮤니케이션 도구와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라

결론


본문내용
21세기를 문화의 세기라 한다. 합리성보다는 감성이 선호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21세기를 정보화시대라 한다. 정보의 비대칭이 사라지고 소비자가 기업과 대등한 위치에서 마케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요즘은 ‘문화’라는 코드가 마케팅에 자주 활용되고 있다. 이에 우리 조에서는 문화마케팅의 개괄적인 포함관계를 알아보고 스토리 텔링의 성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문화마케팅의 의의와 개괄적 포함관계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통용되고 있는 것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 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의 두 가지 측면이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기업 측면에서 굳이 정의를 내리자면,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문화마케팅의 정신
문화와 기업의 만남은 최근만의 현상은 아니다. 이 땅에 문화예술이 탄생하고 기업 활동이 시작된 이래로 이미 소극적으로든 적극적으로든 만남과 교류를 지속해왔다. 기업도 문화도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주인이다. 그러나 기업과 문화예술의 입장은 각각 다르다. 문화마케팅을 시도함에 있어 언제나 부딪히는 난관은 합리성(기업)과 감성(문화예술)의 충돌이며, 이윤과 지원의 갈등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기업과 문화예술은 동등한 입장에서 만나야 하고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있어야 한다.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주도는 결과적으로 문화마케팅의 실패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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