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국내 대형마트 PB(Private Brand)의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PB ( Private Brand ) 란?
2. 국내 대형마트 PB상품의 현황
1) 이마트
2) 롯데마트
3) 홈플러스
저렴한 상품은 질이 떨어 진다 ?
3. 국내 대형마트 PB상품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
2) 롯데마트
롯데마트는 2003년 자체브랜드 와이즐렉(Wiselect)을 시작으로 현재까지PB판매 비중과 매출액 증가를 더불어 상품군, 수까지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이마트에 비해 의류마트보다 식료품 생필품에 더 집중하고 있다. 제시한 세 곳 중에는 비중이 가장 낮지만,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건강, 식료품, 마음들이, 유기농에 집중하여 차별화된 질의 상품을 통해 고객 확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 홈플러스
영국에 본사를 가지고 있는 홈플러스는 최초로 국내에 PB를 선보인 할인점으로 현재 가장 많은 비중의 PB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홈플러스 PB는 의류를 포함 8개 브랜드다. 대표 브랜드로는 의류 프리선샛, 이지클래식 등이 있고 일반 상품군에는 ‘홈플러스 좋은상품’, 친환경•웰빙제품 브랜드인 ‘웰빙플러스’ 등이 있다. 의류를 제외한 일반 생산 라인은 Good-Better-Best 세 가지 브랜드로 차별화하고 있다. Good 라인에 해당하는 ‘홈플러스 알뜰상품’은 최저가격 상품이며 Better 라인인 ‘홈플러스 좋은상품’은 품질이 NB(제조업체 판매제품)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이되 가격은 20% 정도 저렴하게 책정하고 있다. 2005년부터 선보인 베스트 라인은 ‘홈플러스 프리미엄상품’으로 NB보다 더 우수한 품질을 지향한다. 최근 웰빙트렌드가 확산되고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생활양식이 대두되면서 최근 친환경농산 물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가하였다. 초기 유기농 상품에 대한 호기심 구매가 거품 매출이 점차 사라지면서 가격과 품질을 합리화시킨 상품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홈 플러스는 2006년 4월 업계 최초로 친환경 농산물 PB인 ‘웰빙 플러스’를 선보였다. 웰빙플러스는 홈플러스가 채소, 과일, 잡곡 등 신선식품군과 친환경 식자재를 사용한 가공식품군 중 친환경 재배를 통해 안전하고 품질을 인증받은 상품만을 엄선해 브랜드화한 웰빙 전용 식품브랜드로서, 종류는 약 60여 개에 이른다.
저렴한 상품은 질이 떨어 진다 ?
흔히들 저렴한 상품이라고 해서 PB상품의 질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가가는데 아래의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제조사가 안정성이 인정된 식품 회사들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3. 국내 대형마트 PB상품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기존의 생산업체와 유통경로로는 값 싸고 질 좋은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위 3사 모두 기획•개발•생산 및 판매과정을 전부 또는 일부를 자주적으로 수행하여 만들어낸 상품으로 더 많은 고객을 끌기 위한 상품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그중에 가장 치열하다고 할 수 있는 가격전쟁. 보
- 참고문헌
-
⑴이마트 PL 사이트 - http://pl.emart.co.kr
⑵롯데마트 PB 사이트- http://company.lottemart.com
⑶홈플러스 PB 사이트 - http://www.homeplu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