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전략 -이마트, 월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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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E- mart 소개

2.E-mart 연혁

3.월마트 소개

4.월마트 연혁

5.Pb란?

6.PB의 성장이유

7.E-mart의 PB소개

8.E-mart 의 pb상품

9.E-mart 의 pb전략

10.월마트 의 pb

11.월마트의 pb상품

12.PB의 문제점

13.마트의 PB전략,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
본문내용
PB전략
이마트, 월마트
이마트는 ㈜신세계 소속 대형할인점으로
CEO는 ㈜신세계 부회장 구학서
비전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
현 CEO 구학서
2006-9 월마트코리아(주) 인수[16개점]
2005-9 포브스지 선정. 아시아 50대 유망기업
2003-7 상하이 지우바이(九百)그룹 합자
2001-3 ㈜신세계백화점에서 ㈜신세계로 상호 변경
1997-4 신세계, 삼성그룹으로부터 공식분리 선언 (주)신세계 I&C 창립
1997-2 중국 이마트 1호점 취양점 개점(한국 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1996-1 (주)신세계인터내셔날 창립
1991-11 삼성그룹에서 분리, 독립경영 선언
1973-3 美 맥그리거社와 기술제휴 (국내 최초 해외브랜드 유치, 라이센스 의류 생산)
1969-7 국내 최초 크레디트 카드제 실시
1963-11 동화백화점에서 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 변경
1963-7 삼성, 동방생명과 함께 동화 백화점 인수 (1호점)
1930-10 미스코시 경성지점(신세계백화점 본점 전신)개점
월마트는 미국의 샘 월튼이 인구 5,000명의 지방 소도시인 로저스에서 월마트 1호점을 개점하며 시작되었다. 지금은 세계 각국에 지사를 가진 다국적 유통업체이다.
비전
It’s what makes us one of the world's most-admired companies.
현 CEO S 롭슨 월튼은 창립자 샘 월튼의 장남.
○창립 1기 ( 샘 윌튼) ○
. 1962.7.2 - 아칸소州 로저스 ‘Wal-mart Discount City’설립
1970. 10 - 주식공개 (윌튼가 : 지분 61% 소유)
1983 - 창고형 할인 매장 ‘Sams Club 1호점’ 개장
1984 - 체인점 756개, 64억 달러의 판매고, 이익 2억 7080만 달러
(본격적인 미디어의 관심 끌기 시작)
1988 - 최초의 슈퍼센터 개장 (하이퍼 마트의 실패 경험)
1991 - 미국 최대의 소매기업 선정 , 최초의 해외 점포 개점 ( 멕시코)
○ 창립 2기 ( 데이비드 글래스 & 롭 윌튼 )○
. 1990년대 ? 슈퍼센터 확장에 총력
(92~95) ? 슈퍼센터, 최첨단 식품 배송센터 건립
○ 창립 3기 ( 리 스콧 )○
2000. 1. 1- 로지스틱스의 달인 리 스콧 부임
2000 - 전자 데이터 교환 시스템 완비
2001 - 시장 점유율 16% (식품 판매 분야 1위)
2003.2.18- 포춘 선정 ‘가장 존경할 만한 미국기업 1위’에 등극
○유통업체 상표(Private Brand: 이하 PB)란 모든 유통업체가 판매할
수 있는 제조업체 상표인 NB(National Brand: 이하 NB)와 상반되는
개념으로서, 유통업체가 권한을 소유하고 있으며 스스로 시장을 개
척하여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말함
○ 새로운 수익원 창출의 필요성 증대
- 마케팅 비용 절감
- 유통구조 최소화 -> 비용절감
?○타 유통업체와의 차별성 확보
- 유통업체 자체브랜드는 해당 유통점에서만 독점으로 판매하는 제품이므로, 소비자들이 해당 유통업체 자체브랜드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인식하게 한다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된다.
○1997년 E-plus 우유의 출시로 시작되었으며, 이는 기존의 상품보다 20~30% 저 렴한 것을 내세워 이마트 내 인기상품으로 부각
○최근 성장의 한계에 직면하자 자체 브랜드 상품 비중의 확대를 선언
-> 일반 제조업체 브랜드와 품질에서 뒤지지 않으면서 가격은 저렴한 자체 브랜드 상품 강화
○새롭게 출시되는 이마트 자체 브랜드 상품은 음식료부터 생활, 가전용품에 이르는 총 6개 브랜드로 프레쉬, 베스트셀렉트, 이마트, 해피초이스, 러빙홈, 플러스메이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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