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점업태와 MD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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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서론

1. 전반적인 할인점 업태 현황

2. 할인점 어배 과거 10년 그리고 미래 10년

3. 할인점 MD

4. 할인점 식품 MD취업 및 전망

5. 결론
본문내용
1998년 경제위기를 기점으로 시작된 기업형 유통의 확장은
2008~2009년 금융위기를 계기로 다시 가속화될 전망이다.

1. 소비경기가 둔화되면서 재래시장(자영업체, 영세업체 등)
의 가격 경쟁력과 머천다이징 능력이 대기업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소규모 업체들의 자생력 부재
2. 소비자들의 한정된 소비여력과 세분화된 소비행태로
소비양극화 현상 심화
3. 유통업체들이 외형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공격적인 할인행사 및 프로모션의 진행

주요 유통업체(백화점, 대형마트 각 3사)의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이들 업체의 물가상승분이 반영된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하고 분석한 통계자료
1. 백화점의 매출은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의 매출은 감소
2. 가전문화(11.4%감소), 잡화(8.6%감소),
식품(4.9%감소), 스포츠(4.2%감소), 의류(2.5%감소)
등 전 부문 매출 감소
3. PB상품 및 해외 소싱을 확대하여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해외시장 진출 및 신규 사업 등을 통해 중장기적인 성장
추진하고 있으나 세계적인 실물경기 침체영향과
점포수가 400개에 달하는 시장 포화상태 돌입으로
실적둔화가 불가피

중국에 가장 먼저 진출한 할인점
중국 내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성공
중국 중앙정부 및 지역정부와 원만한 관계 형성,
합작법인 설립, 철저한 현지화, 매장의 고급화,
자체상표 도입 등의 노력을 통해
현지에서의 경쟁력을 획득하고 입지를 넓힘
지난 1997년 2월 국내 유통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중국 상하이에 해외 1호점인 취양점을 오픈하면서
해외진출의 돌파구를 마련
2009년도에만 4개점을 오픈 하는 등
모두 22개점을 운영하고 있음


국내

국내 할인점 시장에서 12위에서
2위로 올라선 기업

홈에버 인수하면서 규모 증가
(매장자리 인수로 매장수 급증)

매장수 114개

해외

현재 중국에 진출해 있는
영국의 테스코에 PB상품 납품

직접 진출하지는 않았음
참고문헌
대우증권 유통산업 2009 하반기 분석
통계청
지식경제부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정구현(삼성경제연구소장) 외 23명/ 위즈덤 하우스/ 2008
매일경제, 한국경제, 한경비즈니스, 산업뉴스
창조바이러스/ 이승한/ 랜덤 하우스/ 2009
대한 상공 회의소 http://www.korcham.net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이마트 http://emart.shinsegae.com
롯데마트 http://company.lottemart.com
삼성 테스코 http://www.homeplus.co.kr
유통시장개방 10년/ 백인수, 서용구, 김현철, 김인호/ KIET 산업연구원/ 2006
2009, 식품MD 성공과 미래/ 허철무/ 더 바이어/ 2009
2009 강성득 이마트 고문의 MD 아카데미
차세대 모델 등장, 주도권 누가 쥘까/ RETAIL MAGAZINE/ 2009
홈플러스 최은수 차장님, 김승재 대리님과의 인터뷰/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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