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의 인구 노동시장 및 도시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인적자원
인적요소와 경제발전 간의 상호관계
공업부문에서의 고용동향
2. 중국의 노동력배분체계와 관련정책변천
노동계약제 도입
3. 노동력 이동문제와 도시화문제
본문내용
중국의 인구문제

중국의 人口
약12억9988 만 명 (중국통계국, 2004) 
중국의 최대 강점이자 약점
매년 천만의 새로운 노동력이 노동시장에 공급- 2003년, 경제활동가능인구 9.9억 명
젊은 층 위주의 인구 구조supporting population인 청장년층 비중 高. 
식량, 에너지 안보를 위협하는 국가적 부담
수준이 낮은 노동의 질: 낮은 대학진학률(대졸자1.4%) 높은 문맹률(여30%, 남15%); 숙련된 노동자의 부족
증가하는 실업률  정치적 위협
유동인구 문제 : 농민공, 도시 빈민 문제를 발생시킴
인구의 노령화와 취약한 사회보장제도

.
.
.
인구이동과 도시화

개혁개방 이후 :
특징: 도시화의 빠른 진전, 여전이 미흡한 수준, ‘도시화 없는 공업화’
1억 명 이상의 농민이 도시에 진출했으며, 도시호구(戶口)를 보유한 농민들이 지속적으로 증가.
향진기업의 발전은 소도시의 발전을 촉진
도시화 현황: 중국의 도시인구비율: 78년 18.2%  00년 30.9%로 상승, 2004 현재는 41.8% 로 도시인구는 5억 4천만
cf. 선진국의 도시화율 70~80%, 세계 평균 도시화율 47%에 비하면 아직도 낮은 수준, (중국도시발전보고, 2004, 22).
도시화의 발전이 공업화 발전보다 훨씬 낙후- 지난 50년간 중국의 도시인구 연평균 증가율은 3%로 총인구 증가율보다 1.2% 포인트 높고 중국의 연평균 공업성장률 8%보다 훨씬 낮았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제] 중국의 경제 전망과 한국의 대응 -비관론
  • 론-Ⅰ 서 론 : 중국 개황 및 현황Ⅱ 본 론1. 실물자산의 거품1) 과잉 유동성(1) 무역 흑자와 외환보유고(2) 과잉 투자(3) 정부 정책2) 중국의 부동산3) 중국 실물자산 거품에 대한 거시적 접근(1) 일본과의 유사점(2) 앞으로의 전망2. 중국 수출경제의 한계1) 금융위기에 의해 흔들리는 미국의 경제적 입지2) 중국의 가격 경쟁력 약화 요소(1) 위안화 절상(2) 노동자 임금상승3) 대체국가들의 부상(1) 인도4) 내수시장 전환과 그에 따른 장애요인

  • [전략경영론]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 중국은 효율적인 두 가지의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데 도시와 시골/지방 시장이 바로 그것이다. 1980년 대 초반 이후로 시작된 중국에서의 도시화로 인하여 4억 5천 만 명 이상의 인구가 시골에서 도시로 이전하였으며, 이로 인해 매 년 도시의 인구는 2.5%씩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향후 중국 시장은 경제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제약 시장에서 가장 근대화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그러나 상대적으로 중국의 시골/지방 국민들

  • [중국정치] 사회적 불평등의 증가 -중국의 분열 혹은 민주화 가능할 것인가
  • 중국의 분열 혹은 민주화 가능할 것인가?2. 중국 경제개혁의 특징1)경제체제경제구조의 이중적 체제 전환①경제체제의 전환: 계획경제체제→시장경제체제②경제구조의 전환: 폐쇄적 자립경제→개방적 경제2)산업구조와 소유구조의 변화①산업구조의 변화 : 농업중심의 구조에서 산업중심의 구조로의 변화②소유구조의 변화 : 국유제와 집단 소유제를 중심으로 하는 공유제에서 비 공유 경제, 민영 경제, 사유제로의 전환.3) 도시화산업화세

  • [황사문제] 황사에 대한 현재의 해결노력 현황과 문제와 개선방안
  • 제목I. 서 론 3II. 황사의 일반 현황과 특징 51. 황사현상의 개요 51) 황사의 정의 52) 황사의 역사 53) 황사의 발원지 및 이동경로 6① 황사의 발원지 6② 황사의 이동원리 및 경로 74) 황사의 발생조건 82. 황사 문제의 규모 및 심각도 91) 인체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112) 정밀산업에 미치는 영향 133) 기타 133. 중국 사막화의 현황과 그 원인 131) 인구수의 과부하, 생태환경의 파괴 132) 계획과 시장의 실패 143) 지역적 불균형 발전과 소수민족문제 154

  • [마케팅] 현대자동차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분석
  • 중국 현지 생산 공장을 보유함ㅇ 딸라 상호간에 중국 시장 선점을 목적을 치열한 경쟁 국면이 형성되었다. 이에 따라 각 업체들 사이에서는 고객 확보를 위한 치열한 가격 경쟁과 서비스 경쟁이 유발되었고, 이는 소비자 시장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게 된 것이다.자동차 구입에 있어서의 소비 특성을 보면, 기존의 가격 위주에서 품질을 중시하는 수요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는 중국의 경제 발전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및 자동차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