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원론] PR의 정의 및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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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공중(Public) 의 개념
- 공중의 유형
- 공중의 4유형 (Grunig, 1983)
- Three Stages in the Evolution of Publics (Grunig & Hunt, 1984)
- Evolution of PR Concept
- Evolution of PR Concept (cont’d)
- PR의 정의
- PR의 정의 (cont’d)
- PR과 마케팅
- PR과 마케팅 (cont’d)
- 삼성전자의 ‘삼성 러닝 페스티발’ 사례
- PR과 Publicity
- PR과 광고
- 공공문제(public affairs)
- 이슈관리(issue management)
- 로비(Lobby)
- IR (Investor Relations)
- PR의 역사
- PR의 역사 (cont’d)
본문내용
공중(Public) 의 개념

Public: poplicus/populus  ‘people’
어떤 문제에 대한 반응으로 조직화한 상황적 집단
John Dewey, Herbert Blumer
대중(mass)과 공중(public): 이질적 vs. 동질적
공중의 특성
1) 공중들은 그들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 문제나 이슈를 중심으로 형성
2) 공중들이 이슈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슈들이 공중을 규정
3) Public is “a group whose members face a similar problem, recognize that the problem exists, and organize to do something about it” (Dewey, 1927).


공중의 유형

외부공중(external publics): 조직 밖의 공중으로서 자신의 조직과 관련을 맺고 있으며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집단
내부공중(internal publics): 기업의 구성원(실체)


공중의 4유형 (Grunig, 1983)

비공중(nonpublic): 모든 이슈에 대하여 관련도가 낮고 숙명적 태도를 보이는 집단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관련된 이슈에 관해서만 행동적인 공중
단일이슈 공중: 일부의 사람들에게만 관련된 한 이슈를 위해 행동하지만 다른 이슈에 관해서는 무관심
모든 이슈에 행동적인 공중: 모든 이슈에 대해 관련도가 높고 이슈를 문제시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공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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