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페덱스(FedEx)의 리더쉽과 조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FedEx 소개
2. FedEx 리더십
3. FedEx 조직 분석
4. 문제점과 개선방안
5. 최종 결론
- 본문내용
-
FedEx의 운영체계는 Hub&Spoke시스템을 기초로 하는데 이는 고안될 당시 다음과 같은 개념에 기초한다.
첫째, 항공 산업에 있어서 승객과 화물은 전혀 다른 성격을 가진 별개의 대상이란 것이다. 이것은 승객의 요구와 화물을 발송하는 화주의 요구는 전혀 다르다는 발상에서 나온 것인데, 이러한 발상을 통해서 승객을 전혀 태우지 않는 항공화물 전용의 항공망의 필요성과 시장성을 감지한 것이다.
둘째, 미국 전 지역에 대한 항공화물 운송을 계획하였는데, 이것은 기존의 승객운송의 항공망을 염두에 둘 때 엄청나게 복잡하고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이다. 예를 들면, 10개의 지역만을 생각하더라도 45편의 왕복항공이 요구된다. Smith는 이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운송관리시스템을 고안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Hub and Spoke방식이다.
셋째, Frederick Smith는 기존의 항공 운송업에서는 충족시켜 주지 못하고 있었던 항공 화물을 이용한 고객의 요구를 도출하게 되었다. 앞에서 언급한 바대로 기존의 항공 운송 산업에서의 기본적인 상품의 구성은 운송 속도와 비용으로 상충 관계를 조절하는 체제로 구성되어 있었다. 스미스는 비용에는 관계없이 화물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운송하기 위하여 항공편으로 운송하고자 하는 고객의 요구를 도출해 내었다. 이것이 바로 운송의 신뢰성 개념이다. 이를 기초로 스미스는 대부분의 경우 운송시간이 무조건 짧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화주가 원하는 시간의 범위 안에 정확하게 전달되는 것이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게 된 것이다.
넷째, 스미스는 항공 화물의 관리를 위하여 야간 운송, 익일 오전 배달의 원칙을 세웠다. 이것은 앞에서 언급한 수송의 신뢰성에 기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미스의 중요한 사업 방향을 읽을 수 있는 부분이다. 그것은 바로 고객을 선정함에 있어서 기업체에 보다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사실 항공을 이용한 긴급한 물품의 수송은 일반인들보다는 기업의 경우에 더 많이 일어나는 것이 사실이다. 사업장이 끝나는 오후 늦게 화물을 적재하고 사업이 시작하는 오전에 화물을 수거할 수 있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매우 유리한 것이다. 이와 같이 신뢰성이 있는 화물의 운송이 가능하다면 기업은 대규모의 투자 없이도 기본적으로 재고를 감소시킬 수 있고 사업 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는 매우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야간 운송, 익일 오전 배달의 원칙은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기업에게 장기적으로 사업 확장에 대한 비전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www.fedex.com/kr
www.seri.org
www.lgeri.com
창조적 전환 -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삼성경제연구소, 2008
페덱스방식 - 마단비를라, 김원호 역, 고려닷컴, 2007
C학점의 천재가 만든 경영신화 - 제임스 C. 웨더비, 이주형 역, 청년정신, 2004
일하기 좋은 기업 - 박재림, 거름,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