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혁신과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P.2
1. 조직혁신의 정의
2. 조직혁신의 필요성과 방향
3. 선정 배경
Ⅱ. 본론 -------------- P.5
1. 조직 혁신의 방법 및 유형
2. 조직혁신의 방해요인
3. 사례 분석
3-1 LG 전자 ------- P.8
1) LG전자의 현황
2) LG전자의 심벌마크
3) LG전자의 혁신
4) 1995년 이후 LG전자의 혁신활동
5) LG전자의 또 하나의 도전 : 6시그마운동
6) LG전자의 6시그마 경영의 전사적 확대
3-2 Federal Express ------ P.17
1) 페덱스 소개
2) 조직구조의 변천 및 혁신
3) 페덱스의 조직문화
Ⅲ. 결론-------------- P.35
1. 조직혁신의 효과적 경영 방침
2. 기업혁신의 안정성 확보 방법
- 본문내용
-
1.조직혁신의 정의
조직혁신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일단, 조직에 관한 정의부터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조직이란 목표달성을 위해 활동을 조정하는 구조이다. 그리고 혁신이란 새로운 제품, 서비스 또는 경영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상업화 하는 과정으로 슘페터는 이를 창조적 파괴의 과정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정의를 통해서 볼 때 조직혁신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을 도입하여 기업 업무를 다시 계획, 실천, 통제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2-1 조직혁신의 필요성
조직은 그 자체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상호영향을 끼치고 있다. 조직혁신은 이렇게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환경이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조직이 좀더 성공적인 수행으로 살아 남기 위해 자신의 모습을 바꾸는 것이라고 하겠다.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여러 가지 가 있을 수 있는데 조직이 살아 남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인 소비자의 요구와 욕구가 점차 다양해지고 복잡해 졌기 때문이다. 예전에 소비자들은 기업이 만들어 내 놓은 제품을 그냥 수용하는 역할에 만족해야 했지만 이러한 소비자의 역할은 시간이 지날수록 수많은 제품들 중에서 선정하는 역할로, 요즈음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기업이 만들 수 밖에 없게끔 유도함으로써 성장해왔다. 이렇게 점차 시장이 소비자를 중심으로 돌아가게 된 것도 조직혁신이 필요한 또 다른 이유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독자적인 기술이 발달되고, 개발되면 또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에 대한 불안감도 조직혁신이 필요한 이유이다.
- 참고문헌
-
- 이관웅 [16개 기업의 조직혁신 성공사례], 엘테크, 1999.
- 박영택, “C학점의 천재가 만든 페덱스 : 서비스 품질의 원천은 종업원 제일 주의”, 품질 경영
- 홍승일 “초일류 미국기업에서 배운다(18) -페덱스 ”, 중앙 이코노미스트, 1997. 4. 8
- 동아일보, “지구촌 위성시대 : 항공특송 미 페덱스 사,” 1997. 12 .5
- 신구범, 박봉규, 송경수, 정동섭 공저 / 조직관리론 / 형설출판사 / ‘03.2.25
- 롤프 스미스 저 / 개인과 조직의 혁신을 위한 변화 7단계 / (주)엘테크 / ‘98.4.1
- 제리 W.쾰러, 죠셉 M.판코우스키 공저 / 조직혁신의 전략 / 너와나 미디어 / ‘9 3. 9.7
- 홍용기 저 / 조직론 / 형설출판사 / ‘00.2.20
- 빌 기노도 저 / 16개 기업의 조직혁신 성공사례 / (주)엘테크 / ‘97
- 천대윤/서바이벌 경영혁신/문원출판/1998
- Donald Norman Sull/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기업혁신의 법칙/웅진닷컴/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